Skip to content
Home » 미국 시민권 자 은퇴 후 한국에서 살기 | 한국가서 사는 영주권과 시민권자분들은 미국에 자산에 대해 꼭 알아야 할정보 – 뉴욕 키다리 쌤 197 개의 베스트 답변

미국 시민권 자 은퇴 후 한국에서 살기 | 한국가서 사는 영주권과 시민권자분들은 미국에 자산에 대해 꼭 알아야 할정보 – 뉴욕 키다리 쌤 197 개의 베스트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미국 시민권 자 은퇴 후 한국에서 살기 – 한국가서 사는 영주권과 시민권자분들은 미국에 자산에 대해 꼭 알아야 할정보 – 뉴욕 키다리 쌤“?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sk.taphoamini.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sk.taphoamini.com/wiki/.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뉴욕 키다리쌤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57,770회 및 좋아요 3,372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미국 시민권 자 은퇴 후 한국에서 살기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한국가서 사는 영주권과 시민권자분들은 미국에 자산에 대해 꼭 알아야 할정보 – 뉴욕 키다리 쌤 – 미국 시민권 자 은퇴 후 한국에서 살기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오늘 영상은 해외에서 살다가 한국에 영주 귀국을 하시거나, 고려중이신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는 시간으로 준비했습니다.
주변 분들과 많은 공유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금융계좌 신고제도란, 거주자 또는 내국법인이 보유한 모든 해외금융계좌 잔액의 합이 5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 그 해외금융계좌의 정보를 매년 6월에 세무서에 신고하는 제도입니다.
해외금융계좌 잔액(현금·주식·채권·펀드·보험 등 모든 자산)의 합이
해당연도 매월 말일 중 어느 하루라도 5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
그 금융계좌의 정보를 다음 연도 6월 1일부터 30일까지
관할 세무서에 신고하는 제도입니다.
영주귀국 영주권자 시민권자는 꼭 알아야 할 정보

채널 컨텐츠- 이민 삶, 이민 정보, 미국 교육, 미국생활,
1. 미국 삶속에 모습 이모저모
2. 한국 삶속에 모습 이모저모
3. 미국에서 꼭 알고 살아야 할 정보
4. 키다리 쌤과 Talk
5. 키다리 쌤과 Business 엿보기
6. 구독자 사연 소개
7. Road Driving
8. 뉴욕 키다리 쌤과 실시간 만남
9. 키쌤의 글로벌 핫이슈
많은 방문과 좋은 정보를 함께 하시길 바라면서,
구독과 알람 설정도 해주시면 감사합니다.
해당 영상의 저작권은 뉴욕키다리쌤에게 있습니다.
이 영상을 공유하는 것은 가능하나, 허가 없이 변경/배포는 불가합니다.
법에 저촉이 될수 있습니다
* 네이버 TV : https://tv.naver.com/nykidarisam
* 미주 한국일보 : http://www.koreatimes.com
* 재외동포재단 코리안넷 북아메리카 기자
* ondemandkorea.com – https://www.ondemandkorea.com/daily-life
* Instagram—https://www.instagram.com/nykidarisam/?hl=ko
* 비즈니스 문의: [email protected]
*이 영상의 다운로드 및 2차 편집을 금지합니다.*
© 2021 by 뉴욕키다리쌤. All rights are reserved.

#미국연금
#미국생활
#미국소셜시큐리티연금
#미국은퇴연금
#키다리샘
#사회보장연금
#소셜연금
#social security benefits
#뉴욕키다리쌤
#이민생활
#미국이민

미국 시민권 자 은퇴 후 한국에서 살기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은퇴이민 한국 역이민 – 미국 일상

자녀가 미국에 살기때문에 개인적으론 역이민은 하지 않겠지만 은퇴후 약 3~6개월은 한국에서 거주할 계획이다. 시카고는 워낙 추운곳이라 은퇴를 하면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sundae.org

Date Published: 2/13/2022

View: 4527

미국 시민권 자 은퇴 후 한국 에서 살기 | 한국가서 사는 영주권과 …

미국 시민권 자 은퇴 후 한국 에서 살기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은퇴이민 한국 역이민 – 미국 일상. 자녀가 미국 …

+ 여기에 보기

Source: you.maxfit.vn

Date Published: 5/19/2022

View: 1208

왜 다시 한국으로 돌아가는거지? – 브런치

L 씨처럼 1970년대에 이민 와 개척자적 정신으로 미국에서의 삶을 일군 … 의 한인사회에서 활동한 인사들 중에만 벌써 20여명이 은퇴 후 한국으로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11/9/2022

View: 5862

은퇴후 한국으로 역이민을 고려중인데 소셜시큐리티 연금을 …

미국 시민권자이고 social security credit은 당연히 40이 훨씬 넘습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제가 은퇴후에 한국에서 미국 시민권을 유지한채로 살게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m.ask.koreadaily.com

Date Published: 6/4/2022

View: 1360

소셜연금 한국에서 받기 – 은퇴덕후 EunDuk

한미 사회보장협정이란 한국에서 국민연금에 가입한 기간과 미국에서 소셜 … 시민권자 일반 공장에서 근무했으며 공장이 폐업하는바람에 4년근무후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eunduk.com

Date Published: 4/27/2021

View: 1242

은퇴플랜 – 해외 거주 외국인 소셜 연금 25.5% 원천 공제

unsplash 시민권자, 영주권자는 제외 해외 수입 있다면 세금 보고해야 한· … 미국과 한국의 연금을 받으려면 각국에서 최소 6크레딧(18개월) 세금을 …

+ 여기에 보기

Source: usmetronews.com

Date Published: 7/26/2022

View: 2748

한국에서 퇴직하기 – 마일모아 게시판

청소년기에 부모님따라 이민와서 시민권자라 군대도 가지 않고, 한국에서 … 20년전 미국서 처음 직장생활하면서 부터 은퇴후 역이민 or 6:6 (6개월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ww.milemoa.com

Date Published: 9/13/2022

View: 3956

65세 이상 외국국적동포, 국적회복 절차를 통한 복수국적 유지

① 영사관에서 재외동포 (F-4)비자를 발급 받아 입국하거나, 무비자로 입국 … 미국 시민권 취득후 한국 국적상실 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국적 상실 신고 선행 필요.

+ 여기를 클릭

Source: overseas.mofa.go.kr

See also  Slovakia Trend, s.r.o. Deň Otvorených Dverí 2011 | slovakia trend

Date Published: 9/9/2022

View: 2844

한국 역이민 2년째 미시임 한국 궁금하신거 물어보세요 – 59 …

참고로 저는 아이들을 미국에서 키워서 한국교육은 잘모릅니다 … 저는 30여년 미국생활후 은퇴로 조금 일찍 역이민했어요.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mobile.missyusa.com

Date Published: 3/20/2022

View: 5317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미국 시민권 자 은퇴 후 한국에서 살기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한국가서 사는 영주권과 시민권자분들은 미국에 자산에 대해 꼭 알아야 할정보 – 뉴욕 키다리 쌤.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한국가서 사는 영주권과 시민권자분들은 미국에 자산에 대해 꼭 알아야 할정보 - 뉴욕 키다리 쌤
한국가서 사는 영주권과 시민권자분들은 미국에 자산에 대해 꼭 알아야 할정보 – 뉴욕 키다리 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미국 시민권 자 은퇴 후 한국에서 살기

  • Author: 뉴욕 키다리쌤
  • Views: 조회수 157,770회
  • Likes: 좋아요 3,372개
  • Date Published: 2020. 6. 23.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KeI03_WscLM

은퇴이민 한국 역이민

미국이나 한국이나 은퇴 나이가 되면 은퇴를 계획하고 그중 가장 큰 고민거리는 어디에서 은퇴를 하는가 이다. 본인은 시카고 지역에서 40년간 이민 생활을 해온 1.5세 이민자이다. 시카고는 미국 내에서도 재산세가 높은곳으로 은퇴 나이가 되면 많은 분들이 타주로 은퇴이사를 간다. 은퇴후 시카고 지역에 3억하는 집에서 산다고 가정하면 연1천만원 정도의 부동산세를 내야한다. 은퇴전 소득이 있을때야 연 천만원의 세금은 큰부담이 안되겠지만 은퇴후에는 다르다. 시카고를 떠나 세금이 낮은 조올지아, 플로리다, 또는 네바다를 포함한 다수의 주로 이사를 하던지 외국으로 이민까지 생각하게 된다. 많은 미국인들은 의료, 세금과 생활비의 이유로 포르트갈, 파나마, 멕시코, 스페인등 남미나 유럽으로 이민을 희망한다.

시카고에 사는 한인동포의 경우 아틀란타, 엘에이, 아리조나와 플로리다를 은퇴지역으로 꼽는다. 일단 날씨가 따뜻하고 세금이 낮은곳이 은퇴자 한테는 메리트가 있기 때문이다. 요즘 떠오르는 이민 지역중 하나가 한국으로 역이민을 가는것이다. 지난 2018년에 한국으로 역이민간 인구는 약 1,600명 이라고 한다. 이 숫자는 해가 갈수록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요즘 한국은 세계 10위권 선진국에 살기좋고 산과 바다가 가까와 여행지도 많고 물가도 저렴해 오랜 이민생활을 접고 모국에서 살고 싶어 한다. 특히, 요즘과 같은 아시안 증오범죄와 인종차별이 두각을 낼때 더욱이 고국의 향수가 그리워진다. 그럼, 오늘은 한국으로 역이민을 가는것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한다.

먼저 미국에서 오랜세월 이민생활을 하던 분들이 왜 한국에 역이민을 생각할까? 미국에서 살아 보신분들은 이미 아시겠지만 미국이 한국보다 살기 좋은점은 많다. 또한, 한국이 미국보다 살기좋은점도 많지만 한국에서 사는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역이민을 계획할것이다. 역이민을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크게 추려보면 다음과 같다.

1. 편리한 의료 시스템

미국에서 이민 생활을 해보신 모든분들 이라면 공감 하시겠지만 미국의 의료시스템은 선진국중 최악이라 하겠다. 민영화된 의료시스템으로 보험비는 세계 어느나라 보다 비싸고 서비스는 최악인 미국에서 좋은 의료 서비스를 받기는 어렵다. 만65세가 되면 메디케어에 가입할수 있는 조건이 되지만 메디케어 가입과 함께 낮은질의 서비스를 받게된다.

갑자기 아파도 당일 의사와 예약을 잡아 진료하가도 어렵고 의사진료를 받는다 해도 전문이나 병원 예약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병을 키우는데 한몫을 한다고 하겠다. 또한, 전문 용어를 몰라 의사 진료와 병원 검진도 어려울 뿐더러 전반적인 치료진행이 한국에 비해 워낙느리다. 은퇴후 나이가 먹을수록 병원이나 의사진료의 횟수는 느는데 이런 질낮은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한계를 느껴 한국 역이민을 고려한다. 요즘은 외국인이라 할지라도 한국에서 장기간 거주를 한다면 외국인 건강보험을 필수로 가입해야 한다.

미국에서 오랜기간 이민 생활을 하고 한국의 의료서비스가 필요해 한국으로 역이민을 하는것을 싫어하는 한국분들도 많이 계신다. 한국이 살기 힘들다고 떠날때는 언제이고 이제 의료시스템이 필요하니 돌아오는게 싫다는것이다. 한국인으로 이기적인 생각인지 정당한 생각인지는 각자의 생각에 맞기더라도 질좋은 서비스를 받고 이에 합당한 보험비나 서비스 비용은 지불해야 할것이다.

2. 저렴한 물가와 경제적인 요소

미국은 고정 지출이 많은 나라이다. 수입도 한국보다는 2019년 기준 약2배 정도 많지만 세금과 의료비를 포함해 모든 물가가 비싸다. 그중 최고의 비중을 차지하는것이 주거비 이다. 내집을 가졌더라도 매월 지불하는 모기지와 부동산세는 가족수입의 30%정도까지 내야 한다. 지출이 많은 나라에 살다보니 생각보다 저축을 많이 못해 은퇴 자금이 부족할수도 있고 은퇴자금이 어느정도 준비 되었다 하더라도 상대적으로 물가가 싼 한국으로 이민을 생각할수 있다.

저렴한 물가 외에도 먹거리와 놀거리가 많고 가볼만한 곳도 많다. 한국의 과일은 미국에서 먹는 과일과는 차원이 다를 정도로 당도가 높고 농수산물도 싱싱하고 한국 맛집을 가까운곳에서 즐길수 있는것은 매력적인 은퇴 이유라 할수 있다.

3. 여가 생활및 여행

한국은 3면이 바다이고 70%의 국토가 산이다. 산과 바다에 싸여살수 있는것이다. 낙시를 좋아 한다거나 등산을 좋아 한다면 한국과 같은곳이 없다. 원하는 취미를 찾아 동호인 구룹에 가입하고 마음맞는 친구를 사귀어 취미 생활을 할수 있다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또한, 지자체에서 재공하는 취미나 교육 프로그램에 가입할수 있고 은퇴후 새로운것을 배울수 있다는것도 미국에서 언어의 장벽으로 하기 어려운 일이다.

미국은 영토가 넗어 국내에서도 여행할 곳이 많다. 하지만, 자동차로 이동하기는 멀고 비행기로 여행하자면 경비가 많이 든다. 가까운 멕시코 캔쿤이나, 코스타리카를 비롯한 남미로 여행을 많이들 가지만 매번 떠날수 있는 거리는 아니다. 한국에 역이민을 한다면 한국내 여행이 가능하고 직접운전을 해서 여행을 하던 대중 교통을 이용하던 적은 비용으로 질높은 여행을 할수 있다. 미국에서 남미을 여행하듯 한국에선 동남아 여행도 가능하고 여행의 선택지는 많다.

4. 언어및 인종 차별

미국 교포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이 언어 문제이다. 특히, 1세 교포분들은 미국에서 30년을 살았다 하더라도 언어구사를 하기 어려운게 사실이다. 미국에서 오래 거주한 이민 1세분들이 한국으로 역이민을 고려하는 이유중 하나가 언어 문제 때문이다.

미국은 이민자의 나라로 다문화가 활성화 되어 시카고를 포함한 북부지역과 대도시는 크게 인종차별을 느끼지 못한다. 하지만, 요즘같은 아시안 증오 범죄와 흑인과잉 진압으로 인해 인종차별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 내 개인적인 생각으론 40년전 이민을 처음 왔을때보다 지금이 더 인종차별에 대한 문제가 많은것 같다. 특히, 요즘 아시안 증오범죄를 보면서 미국 이민에 대한 회의을 느끼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된다.

5. 모국에 대한 향수

약 2년에서 5년에 걸쳐 수만킬로를 거슬러 고향으로 돌아가는 연어처럼 미국에서 20년, 30년혹은 40년의 이민 생활을 마치고 고국으로 돌아가 제3의 인생을 꿈꾸는 분들이 많다. 처음 이민을 갈때는 로망도 있었고 아메리칸 드림이란 성공을 위해 대단한 각오로 이민 생활을 시작하여 성공한 분들도 있고 평범한 삶을 살아온 분들도 있다. 요즘은 세계가 점점 좁아지고 나라간의 여행도 어렵지 않아 굳이 역이민을 하지 않아도 고국을 언제든 방문할수 있다.

수십년동안 이방인으로 살아온 이민 생활보다 고국에서 한국인으로 주류 생활을 할수 있다는 것이 역이민을 고려하는 이유가 아닐까 싶다. 한국이 살기좋은점은 수없이 많고 미국에서 열심히 일한 보상을 은퇴후 한국에 돌아가 즐길수 있다는것은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싶다.

왜 다시 한국으로 돌아가는거지?

2016-01-04 (월) 이종국 기자

▶ “정다운 곳에서 친구^친척들이랑 노후 보내고 싶다”

누가 떠났나

60대 후반인 L씨(메릴랜드 거주)는 요즘 ‘역이민’을 심각히 고려 중이다. 이번에 갈 신천지는 다름 아닌 한국이다. 그는 1970년대 중반 이민 와 가게를 운영하다 몇 해 전 은퇴했다. 40년을 살아온 미국을 떠나려는 그는 “나이가 드니 아이들도 다 떠나 살고 굳이 미국에 살 필요가 없어졌다”며 “정다운 산하와 일가친척, 친구들이 있는 모국에서 노후를 보내고 싶다”고 그 이유를 밝혔다.

L 씨처럼 1970년대에 이민 와 개척자적 정신으로 미국에서의 삶을 일군 한인들이 이민 가방을 다시 꺼내들고 있다.

이 같은 한국으로의 역이민 추세는 2010년대 들어 가팔라지고 있다. 워싱턴 지역의 한인사회에서 활동한 인사들 중에만 벌써 20여명이 은퇴 후 한국으로 새 삶을 찾아 떠났다.

페닌슐라 한인회장을 역임한 고근필 씨는 고향인 제주도에서, 흥사단 회장을 지낸 이광표 전 회장도 강원도 춘천에서 여생을 보내고 있다. 수도권메릴랜드한인회장을 지낸 신근교 씨, 김영근 전 워싱턴한인연합회장, 김명찬 버지니아한인상공회의소 회장, 주간지를 운영했던 구명회 씨, 골프 티칭 프로였던 한근상 씨와 정요셉 씨, 보림사 신도회장을 지낸 이우택 씨, 재야 사학자인 방선주 씨 등이 대표적인 역이민 결행자들이다.

워싱턴지역 한인 연 200명 영주권 등 포기하고 떠나

노령화에 따른 귀소본능

한국 경제 발전-혜택 증가

소셜연금 수령 가능등 이유

왔다갔다 장기체류형과

은퇴후 영구 귀국형으로 분류

“경제적 여유 있어야 가능”

정착 준비

현재 심각하게 역이민을 고민 중이거나 준비 중인 한인들도 적지 않다. 70대인 K 씨(버지니아)는 경남의 한 해안도시에 아파트를 구할 작정이다.

70년대 초반에 이민 온 K 씨는 “자식들도 다 떠나고 늙은 부부가 쓸쓸하게 집만 지키고 살기 보다는 가까운 사람들도 만나며 보다 여유롭게 노후를 보내고 싶다”며 “한국에서 주로 살다가 가끔 미국에 자식들을 만나러 올 생각으로 바다 근처 풍광 좋은 아파트를 구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60대로 은퇴를 앞둔 또 다른 K 씨(버지니아)는 얼마 전 부인을 먼저 한국으로 보냈다. 현지 정착 준비를 위해서다. 그는 “이제 은퇴를 하는데다 미국에 더 이상 눌러 살 이유가 없어 한국행을 하기로 아내와 결심했다”며 “아무리 모국이지만 수십 년을 떠나온 곳이기에 미리 아내가 가서 정착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처럼 외부에 알려지지 않았지만 역이민을 한 워싱턴 한인들은 더 많다. 워싱턴한인연합회 임소정 회장은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주변의 사정을 종합해보면 1년에 적어도 수백 명의 워싱턴 지역 한인들이 한국으로 역이민을 가는 것 같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미국서 연 2천명 한국행

2014년 한국 외교부 통계에 따르면 전해 미국 시민권이나 영주권을 포기하고 한국으로 영구귀국한 역이민자수는 1,878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2009년 이후 5년래 가장 적은 수치이다.

미주 한인들의 역이민 행렬은 1997년 IMF 외환위기 이후 2000년 2,612명으로 정점을 찍었으며 2007년 1,576명, 2009년 2,058명, 2011년에는 2,128명으로 나타났다.

해마다 2천명 안팎의 재미 한인들이 역이민을 하고 있으며 미국 내 한인 인구 비례를 감안하면 연 200명가량의 워싱턴 지역 한인들이 모국으로 역이민을 가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 같은 역이민 현상은 70년대 이민 온 한인들의 노령화와 이에 따른 귀소 본능, 한국의 경제발전과 재외동포들에 대한 각종 혜택 증가, 한국에서도 미국 소셜 연금 수령 가능 등의 사유가 꼽힌다. 또 미국 내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어려워진 경제적 상황도 한인들의 유턴 행렬을 부추기는 것으로 분석된다.

얼마 전 한국으로 떠난 메릴랜드의 70대 L 씨는 “젊을 때는 돈 벌고 자식 키우느라 정신없었는데 나이가 드니 같이 어울릴 사람도 별로 없다”면서 “요즘 한국은 건강보험이나 의료 시스템도 잘 돼 있고 노인들에 대한 여러 혜택도 많아 살기 편해진 만큼 한국에서 소셜 연금을 받으며 친지들과 정을 나누며 살고 싶다”고 역이민을 결심한 심경을 토로했다.

신중하게 선택해야

역이민자들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은퇴 후에 영주 귀국하는 케이스와 한국과 미국을 번갈아 가며 사는 장기체류 유형이다.

영주 귀국자들은 재산을 처분해서 아예 한국으로 들어가 눌러 앉아 살고 있다. 반면에 장기체류자들은 일 년 중 대부분을 한국에서 보내고 미국에는 잠시 들러 자식들도 만나고 남겨둔 재산이나 세금 등을 처리하며 산다.

이들 대다수는 한국에서 다른 경제적 활동은 하지 않고 미국에서 번 돈으로 여생을 보내는 케이스다. 그러나 젊은 역이민자들은 대다수가 생업을 갖고 일을 하고 있다.

역이민을 선택한 한인들은 대부분 “역이민은 또 다른 이민”이라며 신중하게 결행할 것을 주문한다.

3년 전 한국으로 돌아간 K 씨는 “돈 없는 사람은 친구나 친지들 사이에서도 냉대 받는 곳이 한국 실정이며 미국에서 재산을 몽땅 정리해도 한국에서는 아파트 하나 사기 힘들다”며 “경제적인 여유가 없으면 한국에서 여생을 보내려는 계획을 포기하는 게 낫다”고 말했다.

또 철저한 준비 없이 막연하게 고국행을 했다가는 낭패를 겪을 수 있다고 한다. 한국생활이 편리한 건 많지만 미국에 두고 온 자식들 문제와 몸에 밴 미국생활 등 여러 어려움에 봉착한다는 것이다.

5년 전 한국행을 한 C 씨는 “어디에서 누구와 어떻게 살 것인지를 잘 살펴보고, 그 전에 적어도 한국에 나가서 6개월은 살아보는 게 실제 적응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자기의 형편을 잘 살펴보고 그에 맞는 결정과 행동을 하라고 권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종국 기자>

은퇴후 한국으로 역이민을 고려중인데 소셜시큐리티 연금을 받을수 있을까요?

s**rnoffsan16**** 님 답변

“When your benefits can be affected

This provision can affect you if both the following are true:

– You earn a retirement or disability pension from an

employer who DID NOT WITHHOLD Social Security taxes.

-You qualify for Social Security retirement or disability

benefits from work in other jobs for which you DID pay taxes.

The Windfall Elimination Provision can apply if one of the following is true:

– You reached age 62 after 1985.

– You developed a qualifying disability after 1985.

. . . “

소셜연금 한국에서 받기

한국에서 소셜연금 받을 수 있는 자격은?

소셜연금 받을 자격은 최소 10년 동안 일정 금액 이상 소득을 보고하여 매년 4크래딧씩, 총 40 크래딧을 쌓아야 한다. 소셜연금을 받을 자격이 되면 한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나라에서 소셜연금을 받을 수 있다.

한미 사회보장협정이란?

한미 사회보장협정이란 한국에서 국민연금에 가입한 기간과 미국에서 소셜 시큐리티 택스를 납부한 기간을 합산하여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결정하는 것이다.

사례 1 : 미국과 한국의 연금 가입 기간을 각각 5년씩 가진 경우

원래대로라면 가입 기간 부족(미국: 40분기, 한국: 10년)으로 연금을 받을 수 없으나, 한미 사회보장협정에 따라 양국의 연금가입 기간을 합산하여 미국과 한국 양국으로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다. 이때 연금액은 양국에서 각각 가입 기간 10년을 가진 사람이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의 1/2(5년/10년)을 양국으로부터 지급받게 된다.

사례 2 : 한국의 가입 기간 9년, 미국의 가입 기간 1년(4분기)을 가진 경우

미국 가입 기간과 합산하여 한국의 연금(한국 가입 기간 9년에 비례한 연금)을 받을 수 있으나, 미국의 가입 기간은 18개월(6분기) 미만이기 때문에 미국의 소셜연금을 받을 수는 없다. 반대로 한국 가입 기간 1년, 미국 가입 기간 9년인 경우에는 합산으로 미국 소셜연금만을 받을 수 있다. 한국의 가입 기간(1년)에 대해서는 반환일시금으로 받게 된다.

미국에서 18개월 이상 소셜 시큐리티 택스를 냈다면

미국에서 소셜연금 받을 자격 10년을 채우지 못했다면 나머지 기간을 한국에서 국민연금 기간으로 채우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따라서, 부부 중에 한 명은 가능한 최대한의 소셜 시큐리티 택스를 납부하여 최소한 소셜연금 첫 번째 벤드 포인트까지는 채우는 것이 좋다.

그리고, 소셜 시큐리티 택스를 10년 미만으로 납부했으면 나머지 기간을 한국의 국민연금으로 채워서 소셜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자.

한국의 국민연금과 미국의 소셜연금을 동시에 받는다면

WEP(Windfall Elimination Provision)가 적용돼 소셜연금 수령액이 감소할 수 있다. 수령하는 국민연금 금액의 최대 50%까지 소셜연금 수령액이 감소할 수 있다.

소셜연금 한국 계좌로 받기

정리하면

은퇴 후에 한국으로 역이민을 하더라도 소셜연금은 꼭 챙겨야 한다. 소셜연금은 부의 재분배 성격(?)이 있기 때문에 저소득 계층에 유리한 구조다. 따라서 첫 번째 벤드 포인트까지는 큰 혜택이므로 자격을 갖추어 소셜연금을 받는 것이 좋다.

소셜 연금 관련 글들

한국에서 퇴직하기

오늘 아침에 어떤 글을 보고 갑자기 궁금해졌는데요,

퇴직후에 역이민을 하게 되면, 절차가 어떻게 되는지가 궁금하네요.

30년뒤 일이라 그때가서 법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지만요.

청소년기에 부모님따라 이민와서 시민권자라 군대도 가지 않고, 한국에서 세금 낸 기록도 없는 상황입니다.

이렇게 되면 한국 국적, 혹은 영주권 따는 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의료보험이 어떤가요? 경제프로 보다보면 정말 한국처럼 다양한 보험상품이 많은데도 없는것 같던데 (암보험, 실비보험, 특약보험 등등)

특약이나 다른 보험을 들어놓지 않은 상태에서, 기본 국민보험만 가지고 노후를 보내기에 미국 메디케어랑 비교해서 어떨까요?

마지막으로 401k, IRA, HSA 금액을 한국에서 뽑아쓰기에 어려운점이 있을까요?

65세 이상 외국국적동포, 국적회복 절차를 통한 복수국적 유지 상세보기

65세 이상 외국국적동포의

국적회복 절차를 통한 복수국적 유지

1. 외국국적 취득으로 국적상실된 65세 이상의 외국국적 동포는, 영구귀국을 위한 국적회복 절차를 통해 복수국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국적회복을 위해서는 국적상실 신고와 국적회복 신청을 한국 출입국.외국인관서에 접수하시고, 처리기간은 약 7-8개월정도 소요됩니다.

※ 총영사관에서는 접수받지 않습니다.

3. 65세 이상의 미국시민권 동포가 한국에 입국하여 거소등록을 하고 국적회복 절차를 통해 한국 국적을 회복하면, 외국국적불행사 서약을 한 후 미국시민권을 포기하지 않고도 한국과 미국의 국적을 모두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고령동포 국적회복 절차】(한국 출입국.외국인 관서)

① 시민권증서 원본을 소지하고 한국에 입국한 후 거소등록 (거소를 두려는 곳을 관할하는 출입국ㆍ외국인관서)

② 국적회복 신청

③ 국적회복 허가

④ 국민선서식 참여하여 국적회복증서 수령 → (1년 이내에) 외국국적 불행사서약(관할 출입국ㆍ 외국인관서)

⑤ 주민등록신청( 주소지 주민센터)

⑥ 여권신청( 가까운 구청)

【절차 유의사항】

※ 기타 문의사항이 있을경우 외국인종합안내센터(국번없이 1345) 이용

① 영사관에서 재외동포 (F-4)비자를 발급 받아 입국하거나, 무비자로 입국하여 출입국.외국인관서에서 재외동포 체류자격을 받은 후 거소 등록을 할수 있습니다. 다만, 거소 등록업무는 인터넷 예약제로 운영하기 때문에 한국에입국한 후 하이코리아홈페이지( www.hikorea.go.kr)를 방문하여 예약을 해야 합니다.

※ 미국 시민권 취득후 한국 국적상실 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국적 상실 신고 선행 필요

② 거소등록을 한 후 출국할수 있으나, 국적회복 허가 시 까지 거소등록을 유지해야함

키워드에 대한 정보 미국 시민권 자 은퇴 후 한국에서 살기

다음은 Bing에서 미국 시민권 자 은퇴 후 한국에서 살기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한국가서 사는 영주권과 시민권자분들은 미국에 자산에 대해 꼭 알아야 할정보 – 뉴욕 키다리 쌤

  • 미국
  • 미국생활
  • 미국교육
  • 한국의 좋은점
  • 해외금융 계좌신고제도
  • 한국으로 돌아가기
  • 영주권
  • 미국이민
  • 미국삶
  • 한국으로 역이민
  • 미국 영주권
  • 해외금융신고
  • 이민
  • 미국역이민
  • 한국역이민
  • 미국입국
  • 해외금융계좌
  • 미국이민생활
  • 역이민 후회
  • 역이민 이유
  • 해외금융계좌신고
  • 역이민 준비
  • 캐나다 역이민
  • 호주 역이민
  • 미국 역이민
  • 한국 역이민
  • 한국이 미국보다 살기 좋은 이유
  • 한국이 미국보다 좋은 이유
  • 한국이 살기 좋은 7가지 이유
  • 이민 현실
  • 이민 준비
  • 이민 다큐
  • 이민 생활
  • 이민 가는 방법
  • 이민 가기 좋은 나라
  • 이민 나라 추천
  • 이민 많이 가는 나라
  • 이민 순위
  • 이민 성공
  • 이민 영주권
  • 이민 외로움
  • 이민 이야기
  • 이민 장점
  • 이민 장단점
  • 이민 1세대
  • 40대 이민
  • 50대 이민
  • 뉴욕키다리쌤
  • 뉴욕 키다리쌤
  • 키다리쌤
  • 영주권시민권
  • 영주권자시민권자
  • 역이민
  • 역이민으로 한국살기
  • 역이민절차
  • 미국생활꿀팁
  • 미국생활팁

한국가서 #사는 #영주권과 #시민권자분들은 #미국에 #자산에 #대해 #꼭 #알아야 #할정보 #- #뉴욕 #키다리 #쌤


YouTube에서 미국 시민권 자 은퇴 후 한국에서 살기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가서 사는 영주권과 시민권자분들은 미국에 자산에 대해 꼭 알아야 할정보 – 뉴욕 키다리 쌤 | 미국 시민권 자 은퇴 후 한국에서 살기,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