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Home » 의료 서비스 환자 경험 평가 | 국민이 만드는 더 좋은 의료문화 환자경험평가 상위 236개 베스트 답변

의료 서비스 환자 경험 평가 | 국민이 만드는 더 좋은 의료문화 환자경험평가 상위 236개 베스트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의료 서비스 환자 경험 평가 – 국민이 만드는 더 좋은 의료문화 환자경험평가“?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sk.taphoamini.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sk.taphoamini.com/wiki.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HIRA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894회 및 좋아요 17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의료 서비스 환자 경험 평가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국민이 만드는 더 좋은 의료문화 환자경험평가 – 의료 서비스 환자 경험 평가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환자경험평가란 환자가 입원해있는 동안 의료진과 이야기할 기회가 충분했는지, 치료 과정에 환자가 참여할 기회가 있었는지, 의료진의 설명이 이해하기 쉬웠는지 등 국민이 체감하는 의료 서비스 수준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Q. 어떻게 평가가 이루어지나요?
A. 1일 이상 입원했던 만 19세 이상 성인 중에서 퇴원 후 2일에서 56일 내에 있는 환자 본인을 대상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전화 설문조사를 실시합니다.
Q. 무엇을 평가하나요?
A. 입원 중 의료진의 서비스와 투약 및 치료 과정, 병원 환경과 환자권리 보장 등 총 6개 영역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그 결과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각 병원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병원은 환자의 필요에 상응하는 치료를 제공하고, 환자는 의료진에 대한 신뢰와 존중을 통해 의사결정 과정에 적극 참여할 수 있습니다.
더 나은 의료문화를 위해 여러분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그 목소리가 환자중심 의료문화를 만듭니다.
국민이 만드는 더 좋은 의료문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함께합니다.

의료 서비스 환자 경험 평가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2021년(3차) 환자경험 평가 세부 시행계획

환자중심 의료문화 확산을 위해 ’17년 환자경험 평가 도입하여 ’18년. 8월(1차), ’20년 7월(2 … 입원서비스를 경험한 국민에게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전문조사.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urology.or.kr

Date Published: 1/18/2022

View: 1272

환자 중심 의료서비스 경험의 측정방법 – 한국리서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한국리서치와 함께 전국 500병상 이상 규모 종합병원에 입원. 한 경험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환자경험평가를 실시하였다. ‘환자경험평가’란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hrc.co.kr

Date Published: 8/12/2022

View: 4405

환자경험평가 전체 종병으로 확대…전화조사는 5월부터

이와 함께 심평원은 회진시간의 만족도와 같은 환자경험이 의료서비스 개선에 반영될 수 있도록 환자 중심성평가 중장기 이행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See also  세상 의 모든 아침 웨딩 | Vlog. Our Wedding Festa 에 초대합니다 🔮💍🥂 여의도 세상의 모든 아침 결혼식. 하우스웨딩 / Rene 브이로그 최근 답변 150개

+ 더 읽기

Source: www.monews.co.kr

Date Published: 4/22/2022

View: 1334

심평원 ‘의사 예의 평가’ 병·의원·외래 확대한다 – 의협신문

정영애 정보수집체계개선반장은 결과를 발표하면서 “의료계의 환자중심 의료서비스 개선 노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 “종합병원의 입원경험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doctorsnews.co.kr

Date Published: 10/5/2021

View: 2978

의료기관 특성에 따른 환자경험의 차이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환자 중심 의료서비스의 가치를 실현하고 의료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17년부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추진 아래 환자경험평가가 …

+ 더 읽기

Source: www.kihasa.re.kr

Date Published: 7/27/2021

View: 9006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의료 서비스 환자 경험 평가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국민이 만드는 더 좋은 의료문화 환자경험평가.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민이 만드는 더 좋은 의료문화 환자경험평가
국민이 만드는 더 좋은 의료문화 환자경험평가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의료 서비스 환자 경험 평가

  • Author: HIRA건강보험심사평가원
  • Views: 조회수 2,894회
  • Likes: 좋아요 17개
  • Date Published: 2019. 1. 17.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KGKPhjXPrx4

환자경험평가 전체 종병으로 확대…전화조사는 5월부터

ⓒ메디칼업저버 DB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기존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에서 전체 종합병원으로 조사 대상이 확대돼 의료계가 반발하고 있는 환자경험평가가 오는 5월부터 본격 진행될 전망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최근 ‘2021년(3차) 환자경험 평가를 위한 조사 용역사업’ 요청서를 공고하며 조사업체 선정에 나섰다.

조사는 입원시 환자가 직접 경험한 의료진의 서비스, 투약 및 치료과정, 환자 권리보장 등을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전화로 수행하게 된다.

심평원 관계자는 “전문 리서치업체에 전화조사를 위탁해 조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평가 자료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은 7억 5088만원이며, 필요한 조사건수는 약 6만건 내외다.

추진 일정에 따르면 전화조사는 5월 중순부터 11월 중순까지 약 6개월간 진행된다. 9월 중 중간보고도 이뤄질 방침이다.

환자경험조사 대상기관은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 약 360개 기관이다.

앞서 정부가 ‘2021년 요양급여 적정성평가 계획’을 통해 기존 상급종합병원·300병상 이상 종합병원이었던 평가대상기관을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 전체로 확대한 것에 따른 것이다.

이와 함께 심평원은 회진시간의 만족도와 같은 환자경험이 의료서비스 개선에 반영될 수 있도록 환자 중심성평가 중장기 이행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조사의 대상환자는 퇴원 이후 2일~56일(8주) 사이에 있는 만 19세 이상 성인으로, 1일 이상 입원했던 환자 본인이다.

심평원이 개발한 3차 환자경험 평가도구 설문지는 총 24개 문항으로 구성됐다.

조사는 의사·간호사 영역으로 나눠진다. 이와 함께 입원 중 의사 영역, 투약 및 치료과정, 병원환경, 환자권리보장, 전반적 평가, 개인특성을 포함해 총 7가지 분야다.

이 중 의사영역에서는 ▲존중하고 예의를 갖춰 대했는지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들었는지 ▲본인 또는 보호자가 담당의사를 만나 이야기할 기회가 자주 있었는지 ▲담당의사의 회진시간 또는 변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았는지 등 4가지 항목이 있다.

이와 함께 ▲투약이나 검사, 처치 전 이유를 알기 쉽게 설명했는지 ▲질환에 대해 위로와 공감을 받았는지 ▲병원이 전반적으로 깨끗했는지 ▲입원기간 동안 불만이 있는 경우 말하기 쉬웠는지 등 항목도 설문지에 포함됐다.

가족이나 친구 중 입원할 일이 생길 경우 해당 병원을 이용하도록 추천할 것인지에 대해 0점(절대로 추천안함)~10점(매우 추천하는 경우)으로 평가하는 문항도 있다.

의료계 불만은 여전…”저수가 체계 속 의료기관 현실 외면”

앞서 의료계는 이번 환자경험평가 확대를 두고 반발의 목소리를 높인 바 있다.

최근 대한의사협회는 성명서에서 “환자경험평가 확대는 언뜻 보면 합리적인 제도로 보이지만, 건강보험 당연지정제하의 저수가 체계에서 어쩔 수 없이 박리다매식으로 운영할 수밖에 없는 의료기관의 현실을 애써 외면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평가는 의료기관 종사자들이 환자의 안전을 살필 수 있는 여유를 전제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의협은 “요양기관 적정성평가 계획이 오히려 환자의 안전을 부단히 위협하고 의료기관의 존립 자체를 위협할 수 있는 제도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심평원 측은 요양급여 적정성평가를 수립하는 과정에서 여러차례 논의를 거쳤다는 입장이다.

심평원 관계자는 “3차 환자경험 평가계획 수립은 작년 평가분과위원회, 의료평가조정위원회를 통해 협의했다”며 “당시 의료계, 환자단체 등 이해관계자들도 함께 참여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행되기 전에는 세부계획을 공개했고, 논의는 충분히 해왔다”고 덧붙였다.

심평원 ‘의사 예의 평가’ 병·의원·외래 확대한다

3차 환자경험평가 공개 “병·의원 평가대상 단계적 확대”

‘의사 예의’ 3년 연속 우수평가…대상기관 359곳 확대

[그래픽=윤세호 기자] ⓒ의협신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문항 객관성 논란을 빚었던 ‘환자 경험 평가’ 결과를 3번째로 발표하면서 평가 대상을 전체 병·의원·외래로 확대할 계획임을 다시 밝혔다. 평가 도입 초창기 500병상 이상 종합병원에만 진행했던 평가가 결국엔 전체 의료기관으로 확대될 거란 의료계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는 양상이다.

이번 평가는 특히 전체 종합병원까지 대상을 확대해 이목을 끌었다. 주관적 지표라는 한계 속에서 의사들의 ‘존중과 예의’는 88.08점으로 3년 연속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7월 29일 2021년 3차 환자경험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정영애 정보수집체계개선반장은 결과를 발표하면서 “의료계의 환자중심 의료서비스 개선 노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 “종합병원의 입원경험뿐만 아니라 병·의원 및 외래경험평가 등 평가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국민 최접점 진료 영역에서 환자의 긍정적 경험이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환자경험평가 대상기관은 △1차 상급종합병원 및 500병상 이상 종합병원 95곳(상급 42개, 종합 53개) △2차 상급종합병원 및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 154곳(상급 42개, 종합 112개) △3차 상급종합병원 및 전체 종합병원 359곳(상급 45개, 종합 314개소)까지 확대했다. 이제는 여기에 병원, 의원, 외래경험평가를 추가해 결국엔 전체 의료기관에 대한 평가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자료=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협신문

이번 3차 평가 결과, 점수가 높았던 문항은 △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제공(92.68점) △의사의 존중과 예의(88.08점) △경청(87.35점) 등이었다.

이중 ‘담당 의사는 귀하를 존중하고, 예의를 갖춰 대했나?’문항으로 평가된 의사 예의 점수는 88.08점으로 1차 88.82점, 2차 87.81점에 이어 지속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전체 평균은 82.46점이었다. 의사, 간호사, 투약 및 치료과정 영역 등 5개 평가영역의 점수는 80점 이상으로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평가영역별 평균 점수는 간호사 영역(86.38점), 병원환경(82.82점), 투약 및 치료과정(82.30점), 전반적 평가(82.26점), 의사영역(81.72점), 환자권리보장(78.77점) 순으로 나타났다.

문항별 점수로는 문항 13번(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제공) 점수가 92.68점으로 가장 높고, 문항 17번(불만제기 용이성) 점수가 67.35점으로 가장 낮았다.

심평원은 “이번 3차 환자경험평가 종합점수 및 영역별 점수는 300병상 미만 종합병원의 첫 평가 진입으로 인해 2차 대비 다소 낮아졌다”며 “1차 평가부터 참여한 기존 대상기관 91개소의 경우 모든 평가영역에서 점수가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의사영역의 회진시간 관련 정보제공과 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제공 관련 입원경험 점수는 상승 추세를 보였다.

회진시간 관련 정보제공은 1차 76.96점, 2차 76.60점, 3차 77.25점이었고, 퇴원 후 관련 정보제공은 1차 84.91점, 2차 93.22점, 3차 92.68점으로 집계됐다.

심평원은 회진시간 정보제공 및 사생활 보호 강화 등 의료서비스 제공과정 개선(185곳, 60.5%)과 환자 편의를 위한 입·퇴원 절차 지원 등 병원 환경 개선(202곳, 66.0%)을 위한 활동을 언급하며 “의료기관의 환자중심성 의료 질 개선 노력이 평가 점수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반면 “환자권리보장 영역 점수에서는 하락추세를 보였다”며 “유관단체 및 학회와 연계한 의료 질 향상 지원 활동, 평가지표 재정비 등 제도적인 개선을 마련하고자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4차 환자경험평가 계획도 전했다.

가장 큰 변화는 환자경험평가의 설문조사방법으로, 현행 전화조사 방식에서 모바일 웹 조사 등을 병행한다.

이를 위한 ‘환자경험평가 조사방법 다양화 방안 마련’위탁 연구를 지난 4월부터 진행, 오는 10월 마무리한다. 위탁연구는 서울대 산학협력단에서 밭았다. 심평원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 설문조사 과정을 설계한다는 계획이다.

이상희 보건복지부 보험평가과장은 “모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의료 질 향상을 위해 병원평가에 대한 국민 참여 기회를 적극 확대함으로써, 환자의 선호와 가치가 존중되는 환자중심 의료문화가 확산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3차 환자 입원경험평가는 2021년 5~11월까지 약 6개월간 전화설문조사로 실시했다. 총 359개 기관 퇴원환자 39만 8781명을 대상으로 조사가 진행됐다. 최종 5만 8297명의 입원경험을 수집했고, 전화설문조사 응답률은 평균 14.6%로 2차 평가 10.4% 대비 4.2%p 향상됐다.

저작권자 © 의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료기관 특성에 따른 환자경험의 차이

의료기관 특성에 따른 환자경험의 차이 Hospital-Level Factors Associated with Patients’ Experience with Inpatient Care

Abstract

Healthcare policy makers and providers put considerable efforts into improving quality of care by transforming healthcare systems to focus on patient-centered care.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organizational factors associated with patient experience in the inpatient setting. Toward this end, we employed multivariate robust regression using patient experience evaluation administered by health insurance review and assessment services (HIRA), inpatient quality indicators, and hospitals’ structural and operational characteristics. The principal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we observed a positive association between patient experience and quality of care measured by hospitals’ adherence to the recommended care and guideline. Second, we observed a positive association between patient experience and hospital nurse staffing measured by nurse-to-bed ratio. Other organizational factors found to be associated with the patient experience included: types of hospital, hospital size, proportion of private or semi-private patient rooms, and proportion of medical specialists. Based on our findings, we delineated several implications for policy and practice below.

키워드에 대한 정보 의료 서비스 환자 경험 평가

다음은 Bing에서 의료 서비스 환자 경험 평가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오큘러스 퀘스트 버추얼 데스크탑 | 오큘러스 퀘스트2 무선으로 Pc연동!! 버추얼 데스크탑 설치법 | 덤덤 Vr 상위 55개 베스트 답변
See also  찬송가 205장 Ppt | [새찬송가] 205장 주 예수 크신 사랑 19765 좋은 평가 이 답변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국민이 만드는 더 좋은 의료문화 환자경험평가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이 #만드는 #더 #좋은 #의료문화 #환자경험평가


YouTube에서 의료 서비스 환자 경험 평가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국민이 만드는 더 좋은 의료문화 환자경험평가 | 의료 서비스 환자 경험 평가,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