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Home » 도시 문제 해결 사례 | 스페인의 ‘스마트 시티’, 스마트 기술로 도시 문제 해결 14620 명이 이 답변을 좋아했습니다

도시 문제 해결 사례 | 스페인의 ‘스마트 시티’, 스마트 기술로 도시 문제 해결 14620 명이 이 답변을 좋아했습니다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도시 문제 해결 사례 – 스페인의 ‘스마트 시티’, 스마트 기술로 도시 문제 해결“?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sk.taphoamini.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sk.taphoamini.com/wiki.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VOA 한국어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7,694회 및 좋아요 24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도시 문제 해결 사례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스페인의 ‘스마트 시티’, 스마트 기술로 도시 문제 해결 – 도시 문제 해결 사례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스페인에서는 스마트 기술을 도시의 다양한 일상에 접목한 ‘스마트 시티’가 시범 운영되고 있습니다. 유럽의 다른 도시들도 스마트 시티의 진화에 주목하고 있습니다.\r
Originally published at – http://www.voakorea.com/media/video/3298690.html

도시 문제 해결 사례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도시 문제를 해결한 도 시들

③ 환경 오염 문제: 대기 오염, 수질 오염, 쓰레기 처리 문. 제 등. 교과서 내용 정리. 155. 본시 학습 목표. • 도시 문제를 해결하여 살기 좋은 도시로 변화된 사례를.

+ 더 읽기

Source: viewpds.jihak.co.kr

Date Published: 1/24/2022

View: 4198

도시 문제와 해결을 위한 다양한 노력(방안) : 네이버 블로그

오늘은 ‘도시 문제와 해결을 위한 다양한 노력’에 대해 살펴볼께요. 먼저 포스팅 2개를 링크할테니 모르는 내용이 있으시면 확인 부탁드려요~.

+ 여기를 클릭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6/18/2022

View: 5639

스마트시티가 도시문제 해결 방법 제시 – Sciencetimes

이 같은 정량적 결과의 숫자 이면에는 사실 도시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도시문제, 사회현상이 내포되어 있다. 인구증가로 인한 주택문제, 교통 혼잡,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sciencetimes.co.kr

Date Published: 3/13/2022

View: 2361

도시 문제 혁신적으로 해결한다…’스마트챌린지’ 본격 확산

우수 사례에 대해서는 경영컨설팅, 사업화 자금 지원 등 창업 지원도 병행한다. ◇ 우수솔루션 보급 ‘솔루션 확산 사업’. 올해는 효과성이 검증된 스마트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korea.kr

Date Published: 9/5/2022

View: 9242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도시 공간 구성 8

저는 서울형 도시재생 사업 중 거버넌스 활동이 강조되는. ‘세운상가 일대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거버넌스팀의 활동. 사례를 통해, 도시문제를 해결해나가는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youthhub.kr

Date Published: 1/21/2022

View: 9694

도시 문제와 해결방안 4.

교통문제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차량 증가 출퇴근 시간 교통량 증가. 교. : ,. ①. →. 통혼잡 교통사고 증가 주차공간 부족 대중교통 시설 부족 등.

+ 여기에 보기

Source: www.jangonei.co.kr

Date Published: 6/16/2022

View: 2088

[기고]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키워드, 스마트시티 < 기고

단순하게 도시 인프라를 늘려 도시 환경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도 있겠으나 제한된 자원, 비용 등을 고려하면 현실적인 한계에 봉착하게 된다.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itdaily.kr

Date Published: 8/1/2022

View: 4860

선진국의 도시문제 해결 by yejun kim – Prezi

yejun kim · Outline. 27 frames · Reader view · 도시문제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 · 뉴질랜드의 환경문제해결사례 · 프랑스의 인구문제해결사례 · 주택문제 의 해결 · 이상 …

+ 여기를 클릭

Source: prezi.com

Date Published: 1/5/2021

View: 3641

(통합사회)도시문제 한가지를 선택하고 해결방안을 제안해 보자.

도시 문제: 물 오염 해결 방안: 폐수 정화 처리 시설 확충, 오염 물질 배출 최소화, 하천 정화 노력 등을 통해 물 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weihaischool.org

Date Published: 10/30/2022

View: 8199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도시 문제 해결 사례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스페인의 ‘스마트 시티’, 스마트 기술로 도시 문제 해결.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스페인의 '스마트 시티', 스마트 기술로 도시 문제 해결
스페인의 ‘스마트 시티’, 스마트 기술로 도시 문제 해결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도시 문제 해결 사례

  • Author: VOA 한국어
  • Views: 조회수 7,694회
  • Likes: 좋아요 24개
  • Date Published: 2016. 4. 23.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p-I55Asva0U

도시 문제와 해결을 위한 다양한 노력(방안)

요건 아이들에게 정확히 짚어 주셔야 해요. 정말 많은 아이들이 이해 못하고 실수하는 부분입니다.

일자리 부족 문제는 도시 문제 입니다.

도시는 일자리가 많아서 사람들이 몰려들지만, 너무 많이 몰려서 오히려 일자리 부족의 문제가 나타나는거죠.

예를 들어 촌락에 일자리 10개, 도시에 100개가 있다면

분명 도시가 일자리가 풍부하지만 촌락에 열명이 살고 도시에 만명이 산다면?

도시는 일자리 부족 문제가 심각합니다.

스마트시티가 도시문제 해결 방법 제시 – Sciencetimes

집을 나서는 순간부터 자신의 발걸음이 닿는 곳곳을 둘러본 적이 있는가.

모양과 쓰임은 각각 다르지만 집과 건물들은 정해진 위치에 놓여 있고, 사람이 걷는 길과 차도는 분리되어 있으며, 차들은 신호와 법규에 따라 일사불란하게 움직인다. 또 사람들은 각자의 목적에 따라 교통수단을 선택하고, 교통수단은 사람들을 안전하게 이동시켜 각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매우 복잡해 보이지만 도시를 구성하는 각각의 요소들이 제 몫을 충실히 해냄으로써 비로소 살아 숨 쉬는, 그래서 흥미로운 장면들의 연속이다.

이제는 우리의 일상이 이루어지는 도시, 그 공간 안에 요소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강력한 알파(α)의 등장을 이야기할 때다. 여전히 도시는 유기체로서의 성격을 유지하고 있지만, 문제를 스스로 진단하고 해결하는 똑똑함을 겸비한 새로운 형태의 도시가 조금씩 도시 속 장면을 변화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과밀화된 도시, 쌓여가는 도시 문제

유현준 교수는 여러 저서에서 “고대 도시는 최소한의 기능만 가지고 있었는데, 이곳에 인구가 모이고 규모가 커지면서 더 많은 기능을 갖춘 도시로 진화했다.”는 전제로 도시화 맥락을 설명한 바 있다. 도시 진화와 도시화는 광의의 도시 개념이 아닌 우리나라의 경험을 비추어봐도 그렇다.

성장 중심의 경제 개발로 도시화가 시작된 이후 처음으로 도시지역 인구 비율이 전체 인구의 50%를 넘어선 때는 1970년이다. 당시에는 50.1%에 불과했던 도시의 인구 비율은 1980~1990년대 들어서면서 급격히 증가하였고, 그 결과 2019년 기준 91.8%로 도시 과밀화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우리나라의 도시화 추세는 종착 단계에 이르렀기 때문에 우리나라보다 일찍 도시화가 진행된 미국, 일본 등의 사례처럼 U턴 현상이 일어날 것으로 진단하는 전문가들도 있다. 하지만 전 국토에서 도시가 차지하는 비중이 20%가 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도시에 거주하는 인구는 계속 늘고 있는 추세다.

이 같은 정량적 결과의 숫자 이면에는 사실 도시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도시문제, 사회현상이 내포되어 있다. 인구증가로 인한 주택문제, 교통 혼잡, 대기오염 증가, 경제 발전의 불균형, 기반 시설 노후화 등이 가시적으로 드러난 대표적인 도시문제다.

각 도시들은 이러한 당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면서 ‘스마트시티’가 그 대안으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도시문제 해결에 똑똑한 대응…스마트시티의 시작

스마트시티는 도시에 ICT, 빅데이터 등 4차 산업을 대표하는 신기술을 접목하여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 수 있는 새로운 도시 모델이면서 동시에 새로운 산업 분야 중 하나다.

이미 공공 주도의 기술 중심 접근에서 일보 진전하여 민간기업과 시민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혁신도시 모델로서 자리한 스마트시티는 ‘U-City(유비쿼터스 도시)’에서부터 시작되었다. U-City는 2000년대 초반 신도시를 중심으로 도시의 효율적 건설과 관리를 위해 기술 체계가 접목된 ‘메가 머신(Mega Machine)’의 성격이 짙었다. 신도시와 ICT를 접목한 스마트 인프라를 확대한 성과는 있으나 도시가 갖는 진정한 생명력은 공공주도의 천편일률적·단발적 접근에서는 획득하기 어려운 한계를 노출했다.

그렇게 시작된 스마트시티를 한 마디로 정의하면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총아’이다. 도시 공간에 빅데이터, 인공지능, IoT, 네트워크,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기술이 접목되자 주거와 이동, 경제활동 등에서 유연성과 연계성, 지능화가 확대되었다. 또 자율자동차, 지능형 로봇, 드론, 신재생 에너지 등 다양한 신산업이 출현하면서 산업구조가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도시문제와 환경문제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지속가능 모델로 스마트시티가 활용되고 긍정적인 결과들이 서서히 도출되기 시작하였다.

스마트시티를 만드는 기술

네비건트 리서치가 현재 전 세계 스마트시티와 관련된 170여 개의 주요 프로젝트를 분석한 결과 80%는 교통, 에너지 분야의 정부 서비스와 관련된 분야에 집중돼 있고, 50% 이상은 교통이나 이동에 관련된 연구 프로젝트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결과는 교통이 고질적인 도시문제 중 가장 오래되고 해결이 시급한 이슈이기 때문일 것으로 짐작된다. 스마트시티는 바로 이러한 도시문제에 방어적으로 혹은 선제적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

대표적으로 미국 교통부 주도의 스마트시티 챌린지 프로젝트인 ‘스마트 콜럼버스 시범 프로젝트’는 커넥티드 교통네트워크, 데이터 통합 공유, 전기차 인프라 구축, 이용자 서비스 개선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운영 중인 스마트 주차 애플리케이션 파커(Parker) 역시 주차공간의 유무를 사용자들에게 전달하여 주차 대기 시간을 줄이고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돕는 IoT 기술의 활용 사례다. 소비자 가전 박람회(CES)에서 소개돼 기대를 모으고 있는 ‘통합 지능형 교차로’는 센서와 알고리즘, 단거리 통신을 활용하여 도로를 건너는 보행자가 감지되면 운전자에게 경고를 알리는 교통 신기술이다.

인간의 기본 거주 공간인 집, 그리고 외부 공간인 도시는 수많은 사람들과 환경, 인프라, 법규 각종 시스템이 혼재돼 있다. 다시 말해 도시 속 사람과 기술 체계의 얼개는 관계의 연속이기 때문에 각자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어야 온전한 생명을 유지할 수 있다. 마치 유기생명체처럼 몸속 곳곳의 세포가 긴밀하게 관계를 맺고, 작동하면서, 성장하고, 노화하고, 쇠퇴하고, 다시 살아나는 것처럼. 그렇다면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는 매우 빠른 속도로 ‘다시 살아나는 과정’이지 않을까.

(13137)

도시 문제 혁신적으로 해결한다…‘스마트챌린지’ 본격 확산

시민과 기업, 지자체가 힘을 모아 기존의 도시 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하는 스마트챌린지가 올 한해 본격적으로 확산된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총 44곳을 선정, 1555억원 규모로 스마트솔루션을 발굴·보급하고 이를 위해 12일부터 ‘2021년 스마트챌린지 사업’ 공모를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올해는 스마트시티 서비스의 본격적인 보급·확산을 위해 사업 규모를 작년 18곳에서 44곳으로 대폭 늘렸으며 대학의 연구개발 성과를 토대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캠퍼스 챌린지’ 사업을 새로 도입한다.

◆ 도시 단위 종합솔루션 ‘시티 챌린지’

시티 챌린지는 기업과 지자체가 컨소시엄을 구성, 도시 전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종합적인 솔루션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4개 도시를 선정, 마스터플랜 수립과 시범사업을 하는 예비사업(해당 지역당 국비 15억원)을 추진하고 이중에서 성과가 우수한 2곳 내외는 본사업으로 선정해 2년간 200억원(국비 50%)씩 지원한다.

시티 챌린지 사업을 하는 지자체는 도시 전역의 스마트화를 촉진하기 위해 교통·환경·에너지 등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를 도시 공간에 구현하는 ‘스마트도시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 중소도시 특화형 솔루션 ‘타운 챌린지’

타운 챌린지는 중소도시 규모에 최적화된 특화 솔루션을 제안하고 적용하는 것에 중점을 둔 사업이다.

부천시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통학로·전철역 등에 공기질 측정 및 정화장치를 설치한 것이나 서울 성동구가 바닥신호, 정지선위반 안내 등 스마트 횡단보도를 설치한 것 등이 사례다.

공모 대상은 인구 50만 이하 시·군·구로 제한되며 총 4곳을 선정해 개소당 1년간 30억원(국비 50%) 규모로 진행한다. 특별시나 광역시 내 구는 인구 50만 이상도 신청 가능하다.

지역에서 관심이 높은 교통·환경·방범 분야의 지정 공모를 통해 해당 분야의 신규 서비스 발굴에 집중할 계획이다.

◆ 대학 아이디어 연계 ‘캠퍼스 챌린지’

올해부터는 대학을 중심으로 기업과 지자체가 같이 지역에서 스마트 서비스를 실험하고 사업화하는 ‘캠퍼스 챌린지’가 도입된다.

대학의 연구사업(R&D)·지식재산권을 활용하는 연구주제 연계형과 각종 공공정보를 활용한 서비스를 실험하는 지역사회 결합형 등 2개 분야에서 총 8개 대학을 선정하고 최대 15억원씩 2년에 걸쳐 지원한다.

이와 별도로 대학생들에게 스마트도시 구현을 위한 솔루션을 제안받는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 7개 팀을 선발하고 팀 당 1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우수 사례에 대해서는 경영컨설팅, 사업화 자금 지원 등 창업 지원도 병행한다.

◆ 우수솔루션 보급 ‘솔루션 확산 사업’

올해는 효과성이 검증된 스마트 솔루션을 전국적으로 골고루 보급, 국민들이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도록 ‘스마트 솔루션 확산 사업’을 대폭 확대한다.

작년 10곳에서 올해는 22곳 내외로 2배 가량 늘려서 보급하며 사업규모도 도시당 6억원에서 20억~40억원(국비 50%)씩 크게 확대될 예정이다.

올해는 스마트챌린지 사업을 통해 효과성과 우수성을 검증하고 국민 생활에 밀접한 교통과 안전 관련 솔루션 위주로 9개 서비스를 선정해 보급한다.

지자체들이 각 도시의 문제 해결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손쉽게 선택해서 활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대표적으로 보행자 안전과 차량의 정지선 준수 안내 기능 등이 포함된 ‘스마트횡단보도’, 가로등에 CCTV·사물인터넷(IoT)센서·와이파이(Wifi) 등이 결합된 ‘스마트폴’, 공공·민간주차장을 연계 운용할 수 있는 ‘공유주차’, 교통수요에 따라 실시간으로 노선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수요응답형 버스’, 재난·사고 감지와 도서지역 택배 등에 활용 가능한 ‘자율항행드론’ 등이 있다.

올해 스마트챌린지 사업 공모는 12일 일괄 공고되며 사업별로 1~2개월의 접수기간을 거쳐 솔루션 확산사업은 1단계 평가(서면)를 통해 시티·타운·캠퍼스 챌린지는 2단계 평가(서면·발표)를 통해 총 44곳을 선정하게 된다.

공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스마트시티 종합포털(smartcity.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지난해 선정된 시티, 타운 챌린지 예비사업 지역에 대해서는 2월 중 경쟁을 거쳐 본사업 지역을 결정하고 각 사업들의 성과를 본격화할 방침이다.

최임락 국토부 도시정책관은 “국민들이 골고루 스마트시티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게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키는데 주력할 예정”이라며 “이와 더불어 혁신적인 서비스를 찾아내고 이를 사업화해서 스마트시티 산업 생태계를 더욱 튼튼히 하는데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문의: 국토교통부 도시경제과 044.201-4842/4846/3737/4844

[기고]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키워드, 스마트시티

▲ 김미희 이글루시큐리티 보안분석팀장

[아이티데일리] 1960년 이후 산업혁명을 계기로 산업구조의 공업화가 가속화되면서 인구와 자원이 도시로 집중되는 도시화(Urbanization) 현상이 나타났다.

높은 인구밀도와 한정된 도시 인프라는 주택부족, 교통체증, 주차공간 부족 등 도시 환경의 물리적 한계와 더불어 에너지 소비 증대에 따른 탄소 배출량 증가, 미세먼지, 재난 등 각종 사회문제를 야기했다. 그리고 이는 곧 도시 경쟁력을 하락시키고, 도시 기능의 지속가능성을 저해하는 위협 요인으로 작용하게 됐다.

단순하게 도시 인프라를 늘려 도시 환경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도 있겠으나 제한된 자원, 비용 등을 고려하면 현실적인 한계에 봉착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ICT 기술을 접목해 한정된 비용으로 기존 도시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활용, 그 가치를 극대화하는 ‘스마트시티(Smart City)’가 부각되는 건 어쩌면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할 수 있겠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불리는 ICT 기술은 도시 인프라와 결합되면서 데이터 기반의 도시 운영을 가능하게 하고, 단순히 데이터를 이용한 도시문제 해결을 넘어 교통, 에너지, 환경 등 사회기반 서비스 영역과 결합해 새로운 부가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스마트시티는 미래 성장 동력으로 각광받으며, 세계 각국은 스마트시티 활성화에 사활을 걸고 있다.

스마트시티는 독립 단위로 구분된 도시를 현대화해 삶의 질 향상, 이동 편의성 증대, 에너지 효율성 향상 등의 효과를 꾀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도시 구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재 스마트시티는 국가별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정의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기술을 활용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며,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정의되고 있다.

단순히 도시 단위의 ‘목적’으로 스마트시티를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ICT 기술이 접목된 서비스 중심의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도시 기능의 구조적 변화를 통한 효율성 강화 및 도시 경쟁력 향상에 보다 중점을 두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 스마트시티의 정의

이렇듯 ICT 기술을 바탕으로 차세대 미래 성장 동력이라고도 불리는 스마트시티의 영향력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스마트시티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돼야 한다. 이에 스마트시티의 개념 및 구성요소, 세계 각국의 스마트시티 활성화 전략을 살펴보며, 국내 스마트시티의 현 위치와 세계 시장 선도를 위한 활성화 방안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스마트시티 개념 및 구성요소

스마트시티는 도시 인프라와 IT를 접목한 공공 인프라의 확대 적용을 통해 스마트시티 조성에 이바지한 ‘유비쿼터스 도시(U-City)’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2002년 송도정보화신도시 U-City 모델 연구’를 통해 신도시 개발 환경에 IT를 연계한 도시 계획은, 도시 경쟁력과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유비쿼터스 도시기술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했다. 그러나 수요가 반영되지 않은 일방향적인 접근 및 건설 관련 인프라 중심의 구축 방식으로, 기대한 바와는 달리 필요성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에 실패하게 되면서 유비쿼터스 도시 사업은 정체기를 맞이하게 됐다.

스마트시티의 초석이라고도 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도시’는 도시 인프라와 ICT 접목을 통한 스마트 인프라 조성에 이바지한 공로와 더불어, 기술 중심의 서비스 제공은 사용자 만족도 저하로 이어지고 정부 주도형 하향식(Top-Down) 접근 방식은 사업모델 부재로 인한 생태계 확장의 한계를 야기한다는 교훈을 남기며 향후 스마트시티 방향성을 수립하는데 큰 영향을 주었다.

시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로 거듭나기 위한 변화의 시작은 스마트시티 관련 법률에 사용된 용어 선정에서부터 엿볼 수 있다. 법률 용어에서도 이질감을 줄 수 있는 ‘유비쿼터스’라는 용어를 ‘스마트’라는 보다 직관적인 용어로 변경하는 것을 시작으로, 신도시에 한정돼 있던 사업 범위를 기존 도시까지 확장하고, 스마트시티의 효율적인 조성 및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민간기업과 시민 중심의 상향식(Bottom-up) 접근 방식을 택함으로써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더불어 혁신성장을 견인하고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소프트웨어 기반의 인프라 사업 육성을 위해서는 정책 지원과 규제 샌드박스를 통한 시장의 유연성 보장 및 근본적인 패러다임 변화 역시 반드시 뒷받침돼야 할 것이다.

▲ 유비쿼터스 도시와 스마트시티의 차이

스마트시티는 ICT 기술을 바탕으로 도시 인프라와 결합하는 플랫폼으로, 크게 ▲스마트 인프라(Smart Infra) ▲스마트 데이터(Smart Data) ▲스마트 서비스(Smart Service) 등으로 나눠볼 수 있다.

‘스마트 인프라’는 도시 인프라를 구성하는 물리적 요소인 물리적 인프라와 물리적 인프라 간의 연계를 수행하는 소프트웨어적 인프라, 위치 측정 및 측위(Positioning) 기술을 바탕으로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을 구현하는 공간 정보 인프라로 구분된다.

또한 ‘스마트시티’는 물류, 교통, 환경 등에서 발생하는 정형, 반정형, 비정형 데이터들의 데이터 공유(Data Sharing)를 바탕으로 한 스마트 데이터의 활용을 가속화하면서, 데이터 경제(Data Economy) 기반의 새로운 가치 창출이 가능하도록 한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유비쿼터스 도시와 차별화될 수 있는 스마트시티만의 핵심 요소는 단연 ‘스마트 서비스’다. 스마트 서비스의 대표적 사례로는 주차 문제로 몸살을 앓았던 부천시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 챌린지의 일환으로 실시한 공유 주차·모빌리티 사업(Maas, Mobility As A Service)을 꼽을 수 있다.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민간기업과 지자체가 함께 발굴한 아이디어로 기존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인데, 부천시는 스마트 챌린지를 통해 고질적인 골목 불법주차, 도시미관 훼손 등의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사회적 경제모델인 마을기업 설립을 통해 주민 참여형 사업으로 확대 추진함으로써,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는 성과를 거두며 스마트시티 생태계 조성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안겨주었다.

▲ 스마트시티의 구성요소

스마트시티는 물리적 ICT 기반 구축을 시작으로 개별 분야 및 서비스 간 데이터가 연계되고 통합되는 스마트 인프라를 통해 하나의 플랫폼화된 도시 환경이 구축됐을 때 비로소 완성되며,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 서비스가 운영될 수 있다. 그리고 여기서 더 나아가 스마트시티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는 스마트 인프라에서 데이터로 이어지는 단계별 수직·수평적 구축을 통해 융합된 플랫폼을 구성하고,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나 서비스로 혜택을 누리는 주체인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지속적인 도시 성장이 이룩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

국내 스마트시티 활성화를 위한 해외 적용사례 분석

국내에서는 중앙정부를 중심으로 ‘유비쿼터스 도시(U-City)’를 거쳐 ‘스마트시티’로 발전돼 왔다면, 해외에서는 통신사 위주로 도시 전반을 연결하는 네트워크 기반의 ‘디지털 시티’를 거쳐 ‘스마트시티’로 발전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국가를 불문하고 스마트시티를 통해 추구하는 최종 목표가 도시 문제 해결 및 삶의 질 향상을 통한 지속 가능한 도시라는 점에서, 각 나라별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의 방향성과 세부 실행방안은 상당히 유사한 모습을 띤다.

2015년 미국의 교통혼잡 해소, 범죄 예방, 경제성장 촉진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한 ‘스마트시티 이니셔티브(Smart Cities Initiative)’, EU의 ‘호라이즌 2020(Horizon 2020)’, 영국의 ‘오픈데이터 미래시범도시(Open Data, Future Cities Demonstrator)’, 싱가포르의 ‘스마트네이션(Smart Nation) 프로젝트’, 일본의 ‘미래투자전략2018(Society 5.0)’ 등 해외 많은 국가들은 스마트시티 활성화를 위한 정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국가정책 기조에 발맞춰 구글, 화웨이 등 글로벌 기업들도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등의 첨단 기술 및 인프라 조성을 통한 도시문제 해결에 동참하고 있다.

▲ 국외 스마트시티 추진 현황

국내에서는 4차산업혁명위원회 산하에 ‘스마트시티 특별위원회’를 두고 ‘스마트시티 추진전략’을 발표하면서, 정부 주도하 민관협력 체계로 스마트시티 활성화를 위한 전략 및 로드맵 설정 등이 추진되고 있다. 국토교통부의 제3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2019~2023) 중 국내 스마트시티 중장기 정책을 살펴보면, ▲공간 데이터 기반 서비스로 다양한 도시문제 해결 ▲모든 시민을 배려하는 포용적 스마트시티 조성 ▲혁신 생태계 구축을 통한 글로벌 협력 강화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성장 단계별 맞춤형 모델 조성 ▲스마트시티 확산 기반 구축 ▲스마트시티 혁신 생태계 조성 ▲글로벌 이니셔티브 강화 등의 세부 추진전략이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국내 스마트시티 중장기 정책 추진방향(출처: 국토교통부, 제3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2019~2023), 중장기 정책 추진 방향 참조)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실증·접목하기 위한 취지로 세종, 부산에 조성된 국가시범도시를 비롯해 미국의 ‘스마트시티 챌린지(Smart City Challenge)’와 유럽의 ‘호라이즌 2020(Horizon 2020)’ 특성을 반영해 사업 규모 및 유형에 따라 여건에 맞는 솔루션을 개발·적용하는 스마트 챌린지, 스마트 도시형 도시재생, 도시 상황 관리 및 통합 운영센터 운영을 위한 핵심기술인 스마트도시 통합플랫폼 등 현재 정책적인 지원을 통한 도시계획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이러한 정부의 스마트시티 정책 기조에 맞춰, 국내 기업들도 스마트그리드, 스마트홈, 스마트시티 인프라 구축 및 서비스 개발 등 ICT 기술을 활용한 여러 도시문제 해결방안 제시에 적극 나서면서 민관협력을 통한 스마트시티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국내 스마트시티 발전을 위한 제언

지금까지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스마트시티의 개념과 구성요소, 국내외 스마트시티 활성화 전략 및 적용 사례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국내의 스마트시티 발전 현황과 국외의 스마트시티 사례를 통해 다수의 국가들이 스마트시티를 통해 얻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도시문제 해결 및 삶의 질 향상을 통한 지속 가능한 도시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공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물리적 도시 구축 및 유·무선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단순 연결을 넘어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s)를 누릴 수 있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의 수집·저장·분석을 바탕으로 데이터 가치 극대화를 실현할 수 있는 플랫폼 기반의 ‘스마트시티 라이프사이클(SmartCity LifeCycle)’ 구축이 관건이다.

국내 스마트시티 추진현황에 따른 시사점과 기대효과를 PEST(Political, Economy, Social, Technology)관점으로 분석해보면, 스마트시티 도입이 도시문제의 해결사 역할을 해줄 뿐만 아니라 데이터 기반의 데이터 경제(Data Economy) 조성을 위한 기반 환경으로서, 정보주체와 정보 활용의 연계를 통해 미래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스마트시티 추진으로 인한 PEST관점의 시사점과 기대효과 분석

국내에서 다양한 스마트시티 표준 및 활용 사례들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스마트시티 조성에 적극 나서고 있는 만큼, 스마트시티 효과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한국형 스마트시티의 해외진출로 스마트시티 종주국이자 글로벌 선도국가로 거듭나길 기대해본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도시 문제 해결 사례

다음은 Bing에서 도시 문제 해결 사례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미국 화상 연고 | 화상 입었을 때 통증완화, 흉터방지 에 좋은 젤리크림/반창고 Rapid Burn Treatment Tip With Silver Antibiotic Gel \U0026 Duoderm 인기 답변 업데이트
See also  고등학교 일본어 교과서 Pdf | 아이패드 무료 문제집, 시험 기출 다운 사이트 모음 / 아이패드 공부, 뽕뽑기 / 무료 자료실 모음 / 총 4곳 18522 투표 이 답변

See also  소닉케어 칫솔모 비교 | 전동칫솔 3종 비교, 가성비 최고의 제품은? (필립스 소닉케어/오랄비 Genius 9000/샤오미 수케어X3) 142 개의 자세한 답변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스페인의 ‘스마트 시티’, 스마트 기술로 도시 문제 해결

  • VOA 영상뉴스

스페인의 #’스마트 #시티’, #스마트 #기술로 #도시 #문제 #해결


YouTube에서 도시 문제 해결 사례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페인의 ‘스마트 시티’, 스마트 기술로 도시 문제 해결 | 도시 문제 해결 사례,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