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Home » 동산 병원 심장 내과 | 허혈성 심장질환의 경고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심장내과 남창욱 교수 – 2 18522 투표 이 답변

동산 병원 심장 내과 | 허혈성 심장질환의 경고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심장내과 남창욱 교수 – 2 18522 투표 이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동산 병원 심장 내과 – 허혈성 심장질환의 경고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심장내과 남창욱 교수 – 2“?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sk.taphoamini.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sk.taphoamini.com/wiki.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대구MBC Program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234회 및 좋아요 28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동산 병원 심장 내과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허혈성 심장질환의 경고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심장내과 남창욱 교수 – 2 – 동산 병원 심장 내과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대구MBC]TV메디컬 ‘약손’
방송시간 : 매주 금 오전 8시30분
1. 위험한 상황의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 사례
2.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병원에 도착하는 방법
3. 협심증 치료제의 역사

동산 병원 심장 내과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내과 이철현 교수에게 듣는 ‘타비’ 시술

수술 자체를 받기가 힘든 고령 환자의 치료를 위해 타비와 같은 시술이 대두됐고, 관련 장비들이 계속 발전하면서 수명 연장에 이바지하고 있다는 생각이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yeongnam.com

Date Published: 6/13/2021

View: 9311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내과 : 환자 생명을 위해 연구에 연구를 …

안녕하세요?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입니다. ​. ​. 두 번째로 알려드리는. ‘연구하는 의사들’은. 심장내과의 이야기입니다!

+ 여기에 표시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12/22/2021

View: 4845

동산 병원 심장 내과 | 허혈성 심장질환의 경고 – 2 최근 답변 183개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조치흠)이 심장 부정맥에 대한 도자절제술 … 이세엽 동산의료원장은 “심장내과 부정맥팀은 환자 치유와 삶의 질 향상 … + 더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ppa.covadoc.vn

Date Published: 3/15/2021

View: 9213

Top 15 동산 병원 심장 내과 Top Answer Update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내과 이철현 교수에게 듣는 ‘타비’ 시술 · Article author: www.yeongnam.com · Reviews from users: 9711 · Top rated: 3.8 · Lowest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1111.com.vn

Date Published: 1/22/2021

View: 9090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도자절제술 5000례 … – 의학신문

심장내과 박형섭 교수는 경과보고에서 “1992년 지역 최초로 도자절제술을 시행한 이후, 2019년부터는 연간 400례 이상의 시술 건수를 기록하는 등 더욱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bosa.co.kr

Date Published: 10/22/2021

View: 3545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 박형섭

2008. 5 ~ 2009. 8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심장내과 연구강사 2005. 4 ~ 2008. 4 공중 보건의 (울진군 의료원 내과) 2001. 3 ~ 2005. 2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레지던트

+ 여기에 보기

Source: www.medieus.com

Date Published: 6/25/2022

View: 4300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동산 병원 심장 내과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허혈성 심장질환의 경고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심장내과 남창욱 교수 – 2.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의 경고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심장내과 남창욱 교수 - 2
허혈성 심장질환의 경고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심장내과 남창욱 교수 – 2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동산 병원 심장 내과

  • Author: 대구MBC Program
  • Views: 조회수 2,234회
  • Likes: 좋아요 28개
  • Date Published: 2019. 6. 16.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YjvvSiO3nXA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내과 이철현 교수에게 듣는 ‘타비’ 시술

계명대 동산병원 심혈관센터를 맡고 있는 심장내과와 흉부외과 교수들이 심장을 상징하는 손하트를 만들어 보이고 있다. 대동맥판막협착증 치료는 타비(TAVI)시술 전문의, 초음파 전문의, 수술하는 전문의가 함께 이야기를 해서 종합적으로 판단을 내리고, 수술 혹은 시술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이들의 소통이 잘 이뤄져야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 손동욱기자 [email protected]

“심장을 열지 않고 허벅지를 절개해 대퇴동맥을 통해 인공 판막을 삽입하는 타비(TAVI·경피적 대동맥판막 치환술)시술은 전 세계적으로는 20년, 우리나라에서도 10년 전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수술 자체를 받기가 힘든 고령 환자의 치료를 위해 타비와 같은 시술이 대두됐고, 관련 장비들이 계속 발전하면서 수명 연장에 이바지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타비 시술 권위자로 평가받는 계명대 동산병원 이철현 교수(심장내과)의 설명이다.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노화에 따른 질환도 늘어나고 있다. ‘대동맥판막협착증’이 대표적이다. 신체 노화로 ‘심장의 문(門)’ 역할을 하는 대동맥판막이 닳거나 좁아져 굳는 질환으로, 국내 전체 심장 판막 질환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이 교수는 “대동맥판막협착증의 발생 자체가 나이와 비례하기 때문에 높은 연령대에서 치료를 해야 한다. 수술밖에 선택지가 없었던 예전에는 수술 자체를 받기 힘든 고령 환자의 경우 아무 조치도 하지 못한 채 돌아가실 때까지 지켜볼 수밖에 없었던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TAVI시술은 가슴을 열지 않아도 돼 수술이 힘든 환자를 살릴 수 있게 된 덕분에 나온 지 20년도 되지 않았지만, 최근 발표된 2021유럽심장학회·심장흉부외과학회(ESC·EACTS)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75세 이상 환자의 경우, 수술보다 우선시될 정도로 좋은 임상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허벅지 대퇴동맥 통해 인공판막 삽입

75세 이상 고령환자도 안전하게 시술

하이브리드 수술실 갖춰 병합치료도

시술 후 뇌졸중·혈관 합병증은 주의

계명대 동산병원 이철현 교수가 타비시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손동욱기자 [email protected]

▶대동맥판막협착증은 어떤 질환인가.

“대동맥판막 협착증은 노화에 따라 몸에 석회가 쌓이면서 판막의 틈이 좁아지기 때문에 발생한다. 판막의 틈이 좁아지는 이유는 석회화 때문이다. 보통 노화에 따라 석회가 침착되는데, 심장 판막에 칼슘이 침착되어 석회화가 되면 대동맥판막협착증이고 관상동맥에 석회화가 생기면 관상동맥경화, 머리 쪽으로 가면 뇌경색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중 대동맥판막협착증은 어릴 적 가지고 놀았던 동서남북 종이접기처럼 심장 판막이 열리면서 혈류가 흐르는 것인데, 협착으로 인해 판막이 열리지 못한 상태에서 혈류가 흐르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 좁아진 혈관 틈으로 피를 빨리 내보내기 위해서 심장이 무리해서 일하는데 그런데도 피가 잘 통하지 않는 경우 숨이 차고, 가슴이 아프고, 실신하게 되거나 급사를 하게 된다.”

▶치료 방법이 수술이나 시술 밖에 없나.

“약물로는 치료가 불가능하다. 예를 들어 목을 밧줄로 졸랐는데 산소를 공급한다고 살 수 있는 게 아니고 밧줄을 끊어야 하듯, 기본적으로 약물로는 치료가 되지 않는다. 다른 판막 치료에서 효과를 보이는 이뇨제도 대동맥판막협착증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대동맥판막협착증의 경우 이뇨제를 통해 물을 빼게 되면 당장 넘어갈 피가 없어지기 때문에 오히려 위험하다. 수술 혹은 시술을 하거나 경과를 지켜보는 수밖에 없다.”

▶질환의 전조 증상이 있다면.

“(전조 증상이라고 알려진) 가만히 있을 때 숨이 차는 건 심장이랑 별로 연관이 많지 않다. 심장은 움직일 때 피가 5~6배 정도 더 필요한데 이러한 상황에서 숨이 찬다면 심장 기능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의심이 드는 경우 보험이 되는 심장 초음파를 통해 판막의 문제인지 심장 기능 자체의 문제인지 확인하면 좋다.”

▶초음파 결과로 진료 방향이 결정되나.

“그렇다. 협착 정도가 상(上)이고 증상이 있다면 치료가 필요하다. 협착이 중 혹은 중상인데 증상이 아무것도 없을 때는 고민이 필요하다. 이런 경우 해마다 심장 기능과 크기를 관찰하고, 상황이 적합할 때 수술이나 시술을 하는 것이 좋다.”

▶수술보다 안전하다면 나이와 상관없이 타비 시술을 하는 게 좋지 않나.

“고령의 경우 대동맥판막협착증을 시술로 치료하는 게 우선 권고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도 대동맥판막협착증 치료에는 타비 시술을 많이 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기하급수적으로 많은 시술이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선택의 기준을 나이로 정확하게 나누는 건 아니다. 수술적 방법의 판막의 종류에는 조직 판막과 기계 판막이 있고 시술적 방법으로는 조직판막으로만 가능하다. 기계 판막은 영구적인 것이기 때문에 젊은 사람들에게 많이 적용하는 편인데, 와파린이라는 약을 먹어야 한다. 와파린은 출혈 위험도도 높고, 관리하기도 힘들다. 그래서 어느 정도 나이가 있으신 분들에게는 남아있는 수명을 고려해 20년 정도 사용이 보증되는 조직판막을 적용한다. 또 대동맥판막협착증 치료는 시술 전문의, 초음파 전문의, 수술하는 전문의와 함께 이야기를 해서 종합적으로 판단을 내리고, 수술 혹은 시술 여부를 결정한다. 나이가 많지 않더라도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 담당 의사와의 협진을 통해 ‘수술할 수 없음’이 확인되면 시술을 진행하기도 한다. 수술이냐, 시술이냐 치료옵션을 선택하는 기준은 병원마다 다르지만, 동산병원은 75~80세는 수술과 시술 비율이 50대 50이고, 80세 이상은 시술 쪽으로 추천을 하는 편이다. 80세가 넘었더라도 판막 모양 등의 이유로 시술이 불가능할 경우 수술을 받을 수 있다. 치료 옵션 선택에 딱히 정답은 없고 팀의 소통이 잘 돼야 된다고 볼 수 있다.”

▶계명대 동산병원의 타비 시술을 평가해달라.

“타비 시술 자체로만 따졌을 때, 시술의 난이도는 중상이라고 생각한다. 문제가 되는 것은 시술을 받는 환자의 상태가 최상의 위험도를 가진 상황이다.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치료할지에 대한 결정이다. 좋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심장 수술을 해온 축적된 경험이 필요하다. 해당 시술이 환자에게 도움이 될지, 수술보다 시술이 나은 선택일지에 대해 토의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88세, 91세 등 고령 환자 케이스는 엄청난 고민을 한다. 계명대 동산병원은 진료 간 협진이 잘 된다. 또 대구·경북 최초인 심뇌혈관질환센터 내 하이브리드 수술실에는 다양한 혈관진단기기와 시술, 수술장비가 한 공간에 설치되어 있어 대동맥판막협착증을 비롯한 심뇌혈관 질환에 대해 진단, 시술, 수술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병합치료를 할 수 있다. 치료가 신속하고 안전하게 이뤄져 치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타비 시술로 생길 수 있는 위험은 없는가.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뇌졸중이다. 찌꺼기(석회)가 온몸에 끼어있어 시술 과정에서 석회의 부스러기가 뇌 쪽으로 날아가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 대퇴 혈관을 통해 시술하기 때문에 혈관 합병증이 있을 수 있다. 굉장히 드문 케이스로는 관상동맥이 막히는 등 합병증이 있을 수도 있다.”

▶환자들에게 꼭 조언할 게 있다면.

“대동맥판막협착증은 연세가 많아서 생기는 병이고 시술 비용 자체도 고가이다 보니 치료를 망설이는 경우가 있다. 고령 환자들은 ‘나는 그냥 죽으련다’라고 이야기를 하지만, 몇 년 뒤에 상태가 더 안 좋아져 수술을 해달라고 오는 경우가 많다. 목숨에는 지장이 없지만 숨이 차서 너무 불편하기 때문이다. 문제가 있다고 판단될 때 치료 여부에 대해 환자와 보호자가 심도 있게 이야기를 나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인호기자 [email protected]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내과 : 환자 생명을 위해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다!

심혈관계 질환을 치료함에 있어서 스텐트(좁아진 혈관 등을 넓히기 위해 삽입하는 그물망)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습니다. 오래전부터 많은 의사들이 스텐트 삽입술을 시행해 왔으며, 현재도 활발히 시행되고 있는데요. 즉 스텐트는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여겨져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여기서 남창욱 교수님의 고민은 시작됐습니다.

“10여 년 전만 하더라도 스텐트 삽입술은 당연시되는 분위기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스텐트가 환자의 치료 경과에 반드시 좋은 영향만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래서 혈관 내 병변의 정도를 파악해 꼭 스텐트를 삽입해야 하는지, 아니면 약물로도 치료가 가능할지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게 된 것입니다.”

동산 병원 심장 내과 | 허혈성 심장질환의 경고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심장내과 남창욱 교수 – 2 최근 답변 183개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동산 병원 심장 내과 – 허혈성 심장질환의 경고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심장내과 남창욱 교수 – 2“?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ppa.covadoc.vn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ppa.covadoc.vn/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대구MBC Program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217회 및 좋아요 26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대구MBC]TV메디컬 ‘약손’방송시간 : 매주 금 오전 8시30분1. 위험한 상황의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 사례2.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병원에 도착하는 방법3. 협심증 치료제의 역사

계명대 동산병원 심혈관센터를 맡고 있는 심장내과와 흉부외과 교수들이 심장을 상징하는 손하트를 만들어 보이고 있다. 대동맥판막협착증 치료는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yeongnam.com

Date Published: 2/3/2021

View: 4590

안녕하세요?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입니다. ​. ​. 두 번째로 알려드리는. ‘연구하는 의사들’은. 심장내과의 이야기입니다!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9/30/2021

View: 491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내과 이철현 교수에게 듣는 ‘타비’ 시술 · Article author: www.yeongnam.com · Reviews from users: 9711 · Top rated: 3.8 · Lowest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1111.com.vn

Date Published: 5/25/2021

View: 4713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조치흠)이 심장 부정맥에 대한 도자절제술 … 이세엽 동산의료원장은 “심장내과 부정맥팀은 환자 치유와 삶의 질 향상 …

+ 더 읽기

Source: www.medifonews.com

Date Published: 5/7/2022

View: 4563

심장내과 박형섭 교수는 경과보고에서 “1992년 지역 최초로 도자절제술을 시행한 이후, 2019년부터는 연간 400례 이상의 시술 건수를 기록하는 등 더욱 …

+ 여기에 표시

Source: www.bosa.co.kr

Date Published: 11/28/2021

View: 4456

2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심장내과 조교수 2010. 7 ~ 2010. 8 미국 Indiana university Krannert institute of cardiology 단기연수 2009. 9 ~ 2012.

+ 여기에 보기

Source: www.medieus.com

Date Published: 10/24/2021

View: 3655

진료과: 순환기(심장) 내과; 진료전문분야: 출신학교: 계명대 의학과; 경력: 계명대학교 의과대학원 석사, 박사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인턴, 전공의 수료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andonghospital.co.kr

Date Published: 5/10/2021

View: 4738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허혈성 심장질환의 경고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심장내과 남창욱 교수 – 2.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도자절제술 5000례’ 달성 < 병원 < 의원·병원 < 기사본문 - 의학신문 Article author: www.bosa.co.kr Reviews from users: 28012 Ratings Ratings Top rated: 3.6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도자절제술 5000례’ 달성 < 병원 < 의원·병원 < 기사본문 - 의학신문 심장내과 박형섭 교수는 경과보고에서 “1992년 지역 최초로 도자절제술을 시행한 이후, 2019년부터는 연간 400례 이상의 시술 건수를 기록하는 등 더욱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도자절제술 5000례’ 달성 < 병원 < 의원·병원 < 기사본문 - 의학신문 심장내과 박형섭 교수는 경과보고에서 “1992년 지역 최초로 도자절제술을 시행한 이후, 2019년부터는 연간 400례 이상의 시술 건수를 기록하는 등 더욱 ... [의학신문·일간보사=박재영 기자]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조치흠)이 심장 부정맥에 대한 도자절제술 5,000례를 달성했다. 1992년 7월 지역 최초로 부정맥 환자에게 고주파 도자절제술을 시행한 이후, 30년만의 쾌거이다. 고주파 도자절제술은 사타구니 혈관을 통해 심장 내에 전극도자를 삽입해 부정맥을 일으키는 부위를 찾아 고주파열로 제거하는 시술이다.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시술의 역사는 오래됐다. 1968년 제세동기를 도입한 이후로 1982년 심도자술·인공심박동기 시행, 1992년 고주파 도자절제술 시행 후 올해 5,000 Table of Contents: 상단영역 본문영역 하단영역 전체메뉴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도자절제술 5000례’ 달성 < 병원 < 의원·병원 < 기사본문 - 의학신문 Read More 동산 병원 심장 내과 Article author: kmu-med.ac.kr Reviews from users: 8157 Ratings Ratings Top rated: 3.5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동산 병원 심장 내과 소속 :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심장내과; 직위 : 부교수; 전화 : 053-258-7736 … 2006년 3월 ~ 2010년 2월,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내과 레지던트.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동산 병원 심장 내과 소속 :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심장내과; 직위 : 부교수; 전화 : 053-258-7736 … 2006년 3월 ~ 2010년 2월,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내과 레지던트. Table of Contents: 동산 병원 심장 내과 Read More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 박형섭 Article author: www.medieus.com Reviews from users: 24674 Ratings Ratings Top rated: 4.2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 박형섭 2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심장내과 조교수 2010. 7 ~ 2010. 8 미국 Indiana university Krannert institute of cardiology 단기연수 2009. 9 ~ 2012.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 박형섭 2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심장내과 조교수 2010. 7 ~ 2010. 8 미국 Indiana university Krannert institute of cardiology 단기연수 2009. 9 ~ 2012. 메디우스-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 심장내과 / Dr.박형섭 / 진료분야:#부정맥#전기생리적검사#도자절제술#영구심박동기#심부전#관상동맥질환#EBS명의 /메디우스, 메디컬SNS, medieus,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심장내과,박형섭, ,메디파이, MEDI-Fi,커머셜플랫폼,MDUS,의료오픈마켓, 의료쇼핑, 메디컬플랫폼 Table of Contents: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 박형섭 Read More See more articles in the same category here: https://1111.com.vn/ko/blog/.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내과 이철현 교수에게 듣는 ‘타비’ 시술 계명대 동산병원 심혈관센터를 맡고 있는 심장내과와 흉부외과 교수들이 심장을 상징하는 손하트를 만들어 보이고 있다. 대동맥판막협착증 치료는 타비(TAVI)시술 전문의, 초음파 전문의, 수술하는 전문의가 함께 이야기를 해서 종합적으로 판단을 내리고, 수술 혹은 시술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이들의 소통이 잘 이뤄져야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 손동욱기자 [email protected] “심장을 열지 않고 허벅지를 절개해 대퇴동맥을 통해 인공 판막을 삽입하는 타비(TAVI·경피적 대동맥판막 치환술)시술은 전 세계적으로는 20년, 우리나라에서도 10년 전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수술 자체를 받기가 힘든 고령 환자의 치료를 위해 타비와 같은 시술이 대두됐고, 관련 장비들이 계속 발전하면서 수명 연장에 이바지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타비 시술 권위자로 평가받는 계명대 동산병원 이철현 교수(심장내과)의 설명이다.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노화에 따른 질환도 늘어나고 있다. ‘대동맥판막협착증’이 대표적이다. 신체 노화로 ‘심장의 문(門)’ 역할을 하는 대동맥판막이 닳거나 좁아져 굳는 질환으로, 국내 전체 심장 판막 질환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이 교수는 “대동맥판막협착증의 발생 자체가 나이와 비례하기 때문에 높은 연령대에서 치료를 해야 한다. 수술밖에 선택지가 없었던 예전에는 수술 자체를 받기 힘든 고령 환자의 경우 아무 조치도 하지 못한 채 돌아가실 때까지 지켜볼 수밖에 없었던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TAVI시술은 가슴을 열지 않아도 돼 수술이 힘든 환자를 살릴 수 있게 된 덕분에 나온 지 20년도 되지 않았지만, 최근 발표된 2021유럽심장학회·심장흉부외과학회(ESC·EACTS)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75세 이상 환자의 경우, 수술보다 우선시될 정도로 좋은 임상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허벅지 대퇴동맥 통해 인공판막 삽입 75세 이상 고령환자도 안전하게 시술 하이브리드 수술실 갖춰 병합치료도 시술 후 뇌졸중·혈관 합병증은 주의 계명대 동산병원 이철현 교수가 타비시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손동욱기자 [email protected] ▶대동맥판막협착증은 어떤 질환인가. “대동맥판막 협착증은 노화에 따라 몸에 석회가 쌓이면서 판막의 틈이 좁아지기 때문에 발생한다. 판막의 틈이 좁아지는 이유는 석회화 때문이다. 보통 노화에 따라 석회가 침착되는데, 심장 판막에 칼슘이 침착되어 석회화가 되면 대동맥판막협착증이고 관상동맥에 석회화가 생기면 관상동맥경화, 머리 쪽으로 가면 뇌경색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중 대동맥판막협착증은 어릴 적 가지고 놀았던 동서남북 종이접기처럼 심장 판막이 열리면서 혈류가 흐르는 것인데, 협착으로 인해 판막이 열리지 못한 상태에서 혈류가 흐르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 좁아진 혈관 틈으로 피를 빨리 내보내기 위해서 심장이 무리해서 일하는데 그런데도 피가 잘 통하지 않는 경우 숨이 차고, 가슴이 아프고, 실신하게 되거나 급사를 하게 된다.” ▶치료 방법이 수술이나 시술 밖에 없나. “약물로는 치료가 불가능하다. 예를 들어 목을 밧줄로 졸랐는데 산소를 공급한다고 살 수 있는 게 아니고 밧줄을 끊어야 하듯, 기본적으로 약물로는 치료가 되지 않는다. 다른 판막 치료에서 효과를 보이는 이뇨제도 대동맥판막협착증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대동맥판막협착증의 경우 이뇨제를 통해 물을 빼게 되면 당장 넘어갈 피가 없어지기 때문에 오히려 위험하다. 수술 혹은 시술을 하거나 경과를 지켜보는 수밖에 없다.” ▶질환의 전조 증상이 있다면. “(전조 증상이라고 알려진) 가만히 있을 때 숨이 차는 건 심장이랑 별로 연관이 많지 않다. 심장은 움직일 때 피가 5~6배 정도 더 필요한데 이러한 상황에서 숨이 찬다면 심장 기능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의심이 드는 경우 보험이 되는 심장 초음파를 통해 판막의 문제인지 심장 기능 자체의 문제인지 확인하면 좋다.” ▶초음파 결과로 진료 방향이 결정되나. “그렇다. 협착 정도가 상(上)이고 증상이 있다면 치료가 필요하다. 협착이 중 혹은 중상인데 증상이 아무것도 없을 때는 고민이 필요하다. 이런 경우 해마다 심장 기능과 크기를 관찰하고, 상황이 적합할 때 수술이나 시술을 하는 것이 좋다.” ▶수술보다 안전하다면 나이와 상관없이 타비 시술을 하는 게 좋지 않나. “고령의 경우 대동맥판막협착증을 시술로 치료하는 게 우선 권고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도 대동맥판막협착증 치료에는 타비 시술을 많이 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기하급수적으로 많은 시술이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선택의 기준을 나이로 정확하게 나누는 건 아니다. 수술적 방법의 판막의 종류에는 조직 판막과 기계 판막이 있고 시술적 방법으로는 조직판막으로만 가능하다. 기계 판막은 영구적인 것이기 때문에 젊은 사람들에게 많이 적용하는 편인데, 와파린이라는 약을 먹어야 한다. 와파린은 출혈 위험도도 높고, 관리하기도 힘들다. 그래서 어느 정도 나이가 있으신 분들에게는 남아있는 수명을 고려해 20년 정도 사용이 보증되는 조직판막을 적용한다. 또 대동맥판막협착증 치료는 시술 전문의, 초음파 전문의, 수술하는 전문의와 함께 이야기를 해서 종합적으로 판단을 내리고, 수술 혹은 시술 여부를 결정한다. 나이가 많지 않더라도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 담당 의사와의 협진을 통해 ‘수술할 수 없음’이 확인되면 시술을 진행하기도 한다. 수술이냐, 시술이냐 치료옵션을 선택하는 기준은 병원마다 다르지만, 동산병원은 75~80세는 수술과 시술 비율이 50대 50이고, 80세 이상은 시술 쪽으로 추천을 하는 편이다. 80세가 넘었더라도 판막 모양 등의 이유로 시술이 불가능할 경우 수술을 받을 수 있다. 치료 옵션 선택에 딱히 정답은 없고 팀의 소통이 잘 돼야 된다고 볼 수 있다.” ▶계명대 동산병원의 타비 시술을 평가해달라. “타비 시술 자체로만 따졌을 때, 시술의 난이도는 중상이라고 생각한다. 문제가 되는 것은 시술을 받는 환자의 상태가 최상의 위험도를 가진 상황이다.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치료할지에 대한 결정이다. 좋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심장 수술을 해온 축적된 경험이 필요하다. 해당 시술이 환자에게 도움이 될지, 수술보다 시술이 나은 선택일지에 대해 토의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88세, 91세 등 고령 환자 케이스는 엄청난 고민을 한다. 계명대 동산병원은 진료 간 협진이 잘 된다. 또 대구·경북 최초인 심뇌혈관질환센터 내 하이브리드 수술실에는 다양한 혈관진단기기와 시술, 수술장비가 한 공간에 설치되어 있어 대동맥판막협착증을 비롯한 심뇌혈관 질환에 대해 진단, 시술, 수술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병합치료를 할 수 있다. 치료가 신속하고 안전하게 이뤄져 치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타비 시술로 생길 수 있는 위험은 없는가.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뇌졸중이다. 찌꺼기(석회)가 온몸에 끼어있어 시술 과정에서 석회의 부스러기가 뇌 쪽으로 날아가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 대퇴 혈관을 통해 시술하기 때문에 혈관 합병증이 있을 수 있다. 굉장히 드문 케이스로는 관상동맥이 막히는 등 합병증이 있을 수도 있다.” ▶환자들에게 꼭 조언할 게 있다면. “대동맥판막협착증은 연세가 많아서 생기는 병이고 시술 비용 자체도 고가이다 보니 치료를 망설이는 경우가 있다. 고령 환자들은 ‘나는 그냥 죽으련다’라고 이야기를 하지만, 몇 년 뒤에 상태가 더 안 좋아져 수술을 해달라고 오는 경우가 많다. 목숨에는 지장이 없지만 숨이 차서 너무 불편하기 때문이다. 문제가 있다고 판단될 때 치료 여부에 대해 환자와 보호자가 심도 있게 이야기를 나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인호기자 [email protected]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도자절제술 5000례 달성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조치흠)이 심장 부정맥에 대한 도자절제술 5000례를 달성했다. 1992년 7월 지역 최초로 부정맥 환자에게 고주파 도자절제술을 시행한 이후, 30년만의 쾌거다. 고주파 도자절제술은 사타구니 혈관을 통해 심장 내에 전극도자를 삽입해 부정맥을 일으키는 부위를 찾아 고주파열로 제거하는 시술이다.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시술의 역사는 오래됐다. 1968년 제세동기를 도입한 이후로 1982년 심도자술·인공심박동기 시행, 1992년 고주파 도자절제술 시행 후 올해 5000례를 달성하며 전국 5위권에 해당하는 시술건수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심방세동에 대한 도자절제술도 1500례 이상 시행해 심방세동 시술의 선두 주자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영구형 심박동기 및 이식형 제세동기 삽입술에도 선두에 서서, 올해 3월에는 국내 4번째, 비수도권 최초로 초소형 무선 심박동기 삽입술에 성공했다. 지난해에는 3차원 엔사이트 빈맥 지도화 시스템을 사용해 국내 최초로 방사선 노출이 없는 심방세동 도자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했다. 2017년에는 세계 최초로 ‘무선충전 가능한 인체 삽입형 심전도 센서’를 개발해 국내특허와 미국특허를 동시 획득했으며, 이를 통해 부정맥 환자들이 정확한 진단으로 신속한 치료가 가능해져 부정맥 분야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동산병원 부정맥팀은 7년 전부터 국내 부정맥 전문의들에게 대한부정맥학회 공식 교육 프로그램인 ‘고난도 심장 전기생리 교육(Advanced electrophysiology training: APT)’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인 보스톤사이언티픽으로부터 ‘부정맥 우수 센터’로 지정됐다. 계명대 동산병원은 이러한 성과를 기념하기 위해 25일 시온실에서 ‘도자절제술 5000례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세엽 동산의료원장, 조치흠 동산병원장, 박남희 행정부원장, 한성욱 진료부원장, 박숙진 간호부원장을 비롯해 병원 관계자들이 함께했다. 이날 이세엽 동산의료원장이 부정맥팀의 성과와 노고에 대한 감사패를 전달한 후, 케이크 커팅식을 진행하며 도자절제술 5000례를 축하했다. 심장내과 박형섭 교수는 경과보고에서 “1992년 지역 최초로 도자절제술을 시행한 이후, 2019년부터는 연간 400례 이상의 시술 건수를 기록하는 등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이러한 성과를 얻기 위해 노력해준 심장내과, 흉부외과, 심혈관조영실, 검사실 등 모든 교직원들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세엽 동산의료원장은 “심장내과 부정맥팀은 환자 치유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뿐만 아니라, 일반 의료인과 부정맥 전문가들을 위해 끊임없이 교육과 훈련에 매진하고 있으며, 이것이 지금과 같은 우수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원동력”이라며 “뛰어난 의료기술로 병원의 위상을 더 높일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많은 교직원 여러분의 응원과 격려를 바란다”고 축하 인사를 전했다.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도자절제술 5000례’ 달성 왼쪽부터 황종민 교수, 한성욱 진료부원장, 이세엽 의료원장, 박형섭 교수. [의학신문·일간보사=박재영 기자]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조치흠)이 심장 부정맥에 대한 도자절제술 5,000례를 달성했다. 1992년 7월 지역 최초로 부정맥 환자에게 고주파 도자절제술을 시행한 이후, 30년만의 쾌거이다. 고주파 도자절제술은 사타구니 혈관을 통해 심장 내에 전극도자를 삽입해 부정맥을 일으키는 부위를 찾아 고주파열로 제거하는 시술이다.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시술의 역사는 오래됐다. 1968년 제세동기를 도입한 이후로 1982년 심도자술·인공심박동기 시행, 1992년 고주파 도자절제술 시행 후 올해 5,000례를 달성하며 전국 5위권에 해당하는 시술건수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심방세동에 대한 도자절제술도 1,500례 이상 시행하해 심방세동 시술의 선두 주자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영구형 심박동기 및 이식형 제세동기 삽입술에도 선두에 서서, 올해 3월에는 국내 4번째, 비수도권 최초로 초소형 무선 심박동기 삽입술에 성공했다. 지난해에는 3차원 엔사이트 빈맥 지도화 시스템을 사용해 국내 최초로 방사선 노출이 없는 심방세동 도자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했다. 2017년에는 세계 최초로 ‘무선충전 가능한 인체 삽입형 심전도 센서’를 개발해 국내특허와 미국특허를 동시 획득했으며, 이를 통해 부정맥 환자들이 정확한 진단으로 신속한 치료가 가능해져 부정맥 분야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동산병원 부정맥팀은 7년 전부터 국내 부정맥 전문의들에게 대한부정맥학회 공식 교육 프로그램인 ‘고난도 심장 전기생리 교육(Advanced electrophysiology training: APT)’을 진행하고 있다. 2019년에는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인 보스톤사이언티픽으로부터 ‘부정맥 우수 센터’로 지정됐다. 계명대 동산병원은 이러한 성과를 기념하기 위해 6월 25일 시온실에서 ‘도자절제술 5,000례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세엽 동산의료원장, 조치흠 동산병원장, 박남희 행정부원장, 한성욱 진료부원장, 박숙진 간호부원장을 비롯해 병원 관계자들이 함께했다. 심장내과 박형섭 교수는 경과보고에서 “1992년 지역 최초로 도자절제술을 시행한 이후, 2019년부터는 연간 400례 이상의 시술 건수를 기록하는 등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이러한 성과를 얻기 위해 노력해준 심장내과, 흉부외과, 심혈관조영실, 검사실 등 모든 교직원들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세엽 동산의료원장은 “심장내과 부정맥팀은 환자 치유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뿐만 아니라, 일반 의료인과 부정맥 전문가들을 위해 끊임없이 교육과 훈련에 매진하고 있으며, 이것이 지금과 같은 우수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원동력”이라며, “뛰어난 의료기술로 병원의 위상을 더 높일 수 있도록 앞으로도 교직원 여러분의 응원과 격려를 바란다”고 축하 인사를 전했다. . So you have finished reading the 동산 병원 심장 내과 topic article, if you find this article useful, please share it. Thank you very much. See more: 동산병원 의료진, 성서 동산병원 전화번호, 동산병원 예약, 동산병원 흉부외과, 동산병원 성형외과, 동산병원 피부과, 동산병원 내분비 내과, 경북대학교병원 순환기내과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도자절제술 5000례 달성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조치흠)이 심장 부정맥에 대한 도자절제술 … 이세엽 동산의료원장은 “심장내과 부정맥팀은 환자 치유와 삶의 질 향상 … 의료계 정론 메디포뉴스,계명대동산병원,심장부정맥도자절제술의료계 정론 메디포뉴스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도자절제술 5000례 달성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조치흠)이 심장 부정맥에 대한 도자절제술 … 이세엽 동산의료원장은 “심장내과 부정맥팀은 환자 치유와 삶의 질 향상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내과 : 환자 생명을 위해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다! : 네이버 블로그 안녕하세요?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입니다. ​. ​. 두 번째로 알려드리는. ‘연구하는 의사들’은. 심장내과의 이야기입니다!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내과 : 환자 생명을 위해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다! : 네이버 블로그 안녕하세요?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입니다. ​. ​. 두 번째로 알려드리는. ‘연구하는 의사들’은. 심장내과의 이야기입니다!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내과 이철현 교수에게 듣는 ‘타비’ 시술 계명대 동산병원 심혈관센터를 맡고 있는 심장내과와 흉부외과 교수들이 심장을 상징하는 손하트를 만들어 보이고 있다. 대동맥판막협착증 치료는 … “심장을 열지 않고 허벅지를 절개해 대퇴동맥을 통해 인공 판막을 삽입하는 타비(TAVI·경피적 대동맥판막 치환술)시술은 전 세계적으로는 20년, 우리나라에서도 10년 전부터 시행되..영남일보, 종합일간지, 대구 뉴스, 경북 뉴스, 신문, 뉴스, yeongnam, News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내과 이철현 교수에게 듣는 ‘타비’ 시술 계명대 동산병원 심혈관센터를 맡고 있는 심장내과와 흉부외과 교수들이 심장을 상징하는 손하트를 만들어 보이고 있다. 대동맥판막협착증 치료는 … … 논문 Clinical Impact of Diabetes Mellitus on 2-year Clinical Outcomes Following PCI With Second-Generation Drug-Eluting Stents; Landmark Analysis Findings From Patient Registry: Pooled Analysis of the Korean Multicenter Drug-Eluting Stent Registry 이철현, 최상웅, 전승운, 황종민, 김인철, 조윤경, 박형섭, 윤혁준, 김형섭, 남창욱, 한성욱, 김권배, 허승호 PLoS One 2020 Paroxysmal and persistent atrial fibrillation ablation outcomes with the pulmonary vein ablation catheter GOLD duty-cycled phased radiofrequency ablation catheter: quality of life and 12-month efficacy results from the GOLD Atrial Fibrillation Registry. 박형섭, Lucas Boersma, Edward Kozluk, Giampiero Maglia, Jo~ao de Sousa, Olaf Grebe, Lars Eckardt, Robert B. Hokanson, Lauren A. Hemingway, Ekaterina Ostern, Giovanni Rovaris, Fernando Arribas, Christoph Scharf, Zolta´n Csana´di, A´ ngel Arenal, Francesco Laurenzi, Martijn Klaver, Andreas Goette Europace 2020 Clinical Impact of Implantable Cardioverter-Defibrillator Therapy and Mortality Prediction Model for Effective Primary Prevention in Korean Patients. 배명환, 조용근, 황종민, 박형섭, 한성욱, 이영수, 조현준, 조현준, 이찬희, 현대우, 박종성, 안진희, 김기훈, 신동구 J Korean Med Sci 2020 Early efficacy and safety of statin therapy in Korean patients with hypercholesterolemia: Daegu and Gyeongbuk Statin Registry. 배한준, 조윤경, 박형섭, 윤혁준, 김형섭, 한성욱, 허승호, 김윤년, 김권배, 류재근, 나득영, 남창욱 Korean J Intern Med 2020 Contact Force-Guided Ablation Reduced Poor Contact Segments and Improved Acute Reconnection in Patients with Atrial Fibrillation. 이소령, 박형섭, 최의근, 권순일, 조영진, 오일영, 오세일, 한성욱 J Atr Fibrillation 2020 NOAC Adherence of Patients with Atrial Fibrillation in the Real World: Dosing Frequency Matters? 황종민, 한성욱, 배한준, 전승운, 최상웅, 이철현, 김인철, 조윤경, 박형섭, 윤혁준, 김형섭, 남창욱, 허승호, 이상훈 Thromb Haemost 2020 The impact of catheter ablation of atrial fibrillation on the left atrial volume and function: study using three-dimensional echocardiography. 황종민, 허승호, 남창욱, 김형섭, 윤혁준, 조윤경, 김인철, 이철현, 최상웅, 전진화, 강나영, 전승운, 한성욱, 박형섭 J Interv Card Electrophysiol 2020 Status of international normalized ratio control and treatment patterns in patients with nonvalvular atrial fibrillation taking vitamin K antagonist with or without antiplatelet therapy: Results from KORAFII registry. 박형섭, 박희순, 김영훈, Bo-Jeong Seo, 김준수, 오용석, 신동구, 박희남, 황교승, 최기준, 오세일, 김진배, 박형욱, 김대경, 진은선, 박재석, 오일영, 신대희, 김준형, 김남호, 안민수, Young-Joo Kim, Seongsik Kang, 이준영 J Arrhythm 2020 5-Year Outcomes According to FFR of Left Circumflex Coronary Artery After Left Main Crossover Stenting. Lee CH, Choi SW, Hwang J, Kim IC, Cho YK, Park HS, Yoon HJ, Kim H, Han S, Kim JY, Lee JM, Doh JH, Shin ES, Koo BK, Hur SH, Nam CW. JACC Cardiovasc Interv 2019 Rationale, design, and endpoints of the ‘DEvice-Detected CArdiac Tachyarrhythmic Events and Sleep-disordered Breathing (DEDiCATES)’ study: Prospective multicenter observational study of device-detected tachyarrhythmia and sleep-disordered breathing. Gwag HB, Park Y, Lee SS, Kim JS, Park KM, On YK, Lee DI, Shin DG, Choi EK, Kang GH, Park HS, Park HW, Shim JM, Uhm JS, Kim J, Kim JH, Kang KW, Park SW, Oh YS, Cho Y, Lee YS, Park SJ. Int J Cardiol 2019 The incidence of left atrial appendage thrombi on transesophageal echocardiography after pretreatment with apixaban for cardioversion in the real-world practice. Hwang J, Park HS, Jun SW, Choi SW, Lee CH, Kim IC, Cho YK, Yoon HJ, Kim H, Nam CW, Hur SH, Lee SH, Han S. PLoS One 2019 Quality of Anticoagulation and Treatment Satisfaction in Patients with Non-Valvular Atrial Fibrillation Treated with Vitamin K Antagonist: Result from the KORean Atrial Fibrillation Investigation II. Oh S, Kim JS, Oh YS, Shin DG, Pak HN, Hwang GS, Choi KJ, Kim JB, Lee MY, Park HW, Kim DK, Jin ES, Park J, Oh IY, Shin DH, Park HS, Kim JH, Kim NH, Ahn MS, Seo BJ, Kim YJ, Kang S, Lee J, Kim YH. J Korean Med Sci 2019 2018 Korean Guidelines for Catheter Ablation of Atrial Fibrillation: Part I Hyoung-seob Park, Dong Seop Jeong, Hee Tae Yu, Hui-Nam Pak, Jaemin Shim, Joo Yeon Kim, Jun Kim, Jung Myung Lee, Ki Hoon Kim, Seung-Young Roh, Young Jin Cho, Young-Hoon Kim, Nam Sik Yoon International Journal of Arrhythmia 2019 2018 Korean Guidelines for Catheter Ablation of Atrial Fibrillation: Part II Hee Tae Yu, Dong Seop Jeong, Hui-Nam Pak, Hyoung-Seob Park, Joo Yeon Kim, Jun Kim, Jung Myung Lee, Ki-Hoon Kim, Nam Sik Yoon, Seung-Young Roh, Yong-Seog Oh, Young Jin Cho, Jaemin Shim International Journal of Arrhythmia 2019 2018 Korean Guidelines for Catheter Ablation of Atrial Fibrillation: Part III Jung Myung Lee, Dong Seop Jeong, Hee Tae Yu, Hyoung-Seob Park, Jaemin Shim, Joo Yeon Kim, Jun Kim, Nam Sik Yoon, Seil Oh, Seung-Young Roh, Young Jin Cho, Ki Hoon Kim International Journal of Arrhythmia 2019 Novel method for the prediction of para-Hisian premature ventricular complexes from the electrocardiogram Hwang J, Han S, Park HS, Jun SW, Cho YK, Yoon HJ, Lee CH, Lee SH, Hwang C. J Arrhythm 2019 Implication of ultrasound contrast-enhancement of carotid plaques in prevalence of acute coronary syndrome and occurrence of cardiovascular outcomes. Choi SW, Kim H, Kim IC, Lee CH, Hwang J, Park HS, Cho YK, Yoon HJ, Nam CW, Han S, Hur SH. J Clin Ultrasound 2019 Heart rate at first postdischarge visit and outcomes in patients with heart failure. Kim TH, Kim H, Kim IC, Yoon HJ, Park HS, Cho YK, Nam CW, Han S, Hur SH, Kim YN. Heart 2019 Heart rate at first postdischarge visit and outcomes in patients with heart failure. Kim TH, Kim H, Kim IC, Yoon HJ, Park HS, Cho YK, Nam CW, Han S, Hur SH, Kim YN. Heart 2018 Prognostic Usefulness of Tricuspid Annular Diameter for Cardiovascular Events in Patients With Tricuspid Regurgitation of Moderate to Severe Degree. Kim H, Kim IC, Yoon HJ, Park HS, Cho YK, Nam CW, Han S, Hur SH, Kim YN. Am J Cardiol 2018 Comparison of the efficacy between impedance-guided and contact force-guided atrial fibrillation ablation using an automated annotation system 박형섭, 김인철, 조윤경, 윤혁준, 김형섭, 남창욱, 한성욱, 허승호, 김윤년, 김권배 Journal of Arrhythmia 2018 Gaps between Real-world Practice and Guidelines in Managing Patients with Atrial Fibrillation in Korea Park HS, Han S KOREAN CIRCULATION JOURNAL 2018 Predictors of an adverse clinical outcome in patients with long-term right ventricular apical pacing Sohn J, Lee YS, Park HS, Han S, Kim YN. JOURNAL OF CARDIOLOGY 2018 Evaluation of the impact of statin therapy on the obesity paradox in patients with acute myocardial infarction A propensity score matching analysis from the Korea Acute Myocardial Infarction Registry Won KB, Hur SH, Nam CW, Ann SH, Park GM, Lee SG, Kim HE, Cho YK, Yoon HJ, Park HS, Kim H, Han S, Jeong MH, Ahn YK, Rha SW, Kim CJ, Cho MC, Kim HS, Chae SC, Kim KS, Kim YJ, Kim KB, Barter P; KAMIR (Korea Acute Myocardial Infarction Registry) Investigators. MEDICINE 2018 Implication of prescribing a fixed-dose combination in clinical cardiology practice: a retrospective observational study using a single medical centre satabase in Korea 김형섭, 윤혁준, 박형섭, 조윤경, 남창욱, 한성욱, 허승호, 김윤년, 김권배 Heart Asia 2017 Supraventricular tachyarrhythmias in patients with a persistent left superior vena cava Hwang J, Park HS, Kim J, Kim JS, Park JS, Kim KH, Bae MH, Lee SH, Lee YS, Han S, Kim DK, Cha TJ, Shin DG, Jung BC, Kim YN Europace 2017 The internal jugular vein as an alternative venous access for a revision of a fractured implantable cardioverter-defibrillator lead Pae JY, Kim YN, Do MY, Park HS, Han S, Hur SH, Choi SY. KOREAN JOURNAL OF INTERNAL MEDICINE 2017 Extension of catheter ablation and outcome for ventricular tachycardia or premature ventricular contractions from the right ventricular outflow tract Kim KH, Park HS, Song YJ, Seo JS, Jin HY, Kim DK, Kim DS, Lee YS, Hwang KW, Seo GW, Kim DK, Song PS, Seol SH, Kim DI, Kim YN. ACTA CARDIOLOGICA 2017 Effectiveness of Implantable Cardioverter-Defibrillator Therapy for Heart Failure Patients according to Ischemic or Non-Ischemic Etiology in Korea Park KH, Lee CH, Jung BC, Cho Y, Bae MH, Kim YN, Park HS, Han S, Lee YS, Hyun DW, Kim J, Kim DK, Cha TJ, Shin DG. KOREAN CIRCULATION JOURNAL 2017 Clinical Outcomes in Patients with Deferred Coronary Lesions according to Disease Severity Assessed by Fractional Flow Reserve Won KB, Nam CW, Cho YK, Yoon HJ, Park HS, Kim H, Han S, Hur SH, Kim YN, Park SH, Han JK, Koo BK, Kim HS, Doh JH, Lee SY, Yang HM, Lim HS, Yoon MH, Tahk SJ, Kim KB.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2017

Top 15 동산 병원 심장 내과 Top Answer Update

허혈성 심장질환의 경고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심장내과 남창욱 교수 – 2

허혈성 심장질환의 경고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심장내과 남창욱 교수 – 2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내과 이철현 교수에게 듣는 ‘타비’ 시술

Article author: www.yeongnam.com

Reviews from users: 9711 Ratings

Ratings Top rated: 3.8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내과 이철현 교수에게 듣는 ‘타비’ 시술 계명대 동산병원 심혈관센터를 맡고 있는 심장내과와 흉부외과 교수들이 심장을 상징하는 손하트를 만들어 보이고 있다. 대동맥판막협착증 치료는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내과 이철현 교수에게 듣는 ‘타비’ 시술 계명대 동산병원 심혈관센터를 맡고 있는 심장내과와 흉부외과 교수들이 심장을 상징하는 손하트를 만들어 보이고 있다. 대동맥판막협착증 치료는 … “심장을 열지 않고 허벅지를 절개해 대퇴동맥을 통해 인공 판막을 삽입하는 타비(TAVI·경피적 대동맥판막 치환술)시술은 전 세계적으로는 20년, 우리나라에서도 10년 전부터 시행되..영남일보, 종합일간지, 대구 뉴스, 경북 뉴스, 신문, 뉴스, yeongnam, News

Table of Contents: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내과 이철현 교수에게 듣는 ‘타비’ 시술

Read More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내과 : 환자 생명을 위해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다! : 네이버 블로그

Article author: m.blog.naver.com

Reviews from users: 12465 Ratings

Ratings Top rated: 3.1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내과 : 환자 생명을 위해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다! : 네이버 블로그 안녕하세요?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입니다. ​. ​. 두 번째로 알려드리는. ‘연구하는 의사들’은. 심장내과의 이야기입니다!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내과 : 환자 생명을 위해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다! : 네이버 블로그 안녕하세요?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입니다. ​. ​. 두 번째로 알려드리는. ‘연구하는 의사들’은. 심장내과의 이야기입니다!

Table of Contents:

카테고리 이동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이 블로그

동산의료진

카테고리 글

카테고리

이 블로그

동산의료진

카테고리 글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내과 : 환자 생명을 위해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다! : 네이버 블로그

Read More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도자절제술 5000례 달성

Article author: www.medifonews.com

Reviews from users: 48627 Ratings

Ratings Top rated: 4.2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도자절제술 5000례 달성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조치흠)이 심장 부정맥에 대한 도자절제술 … 이세엽 동산의료원장은 “심장내과 부정맥팀은 환자 치유와 삶의 질 향상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도자절제술 5000례 달성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조치흠)이 심장 부정맥에 대한 도자절제술 … 이세엽 동산의료원장은 “심장내과 부정맥팀은 환자 치유와 삶의 질 향상 … 의료계 정론 메디포뉴스,계명대동산병원,심장부정맥도자절제술의료계 정론 메디포뉴스

Table of Contents:

Search

핫클릭 TOP5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도자절제술 5000례 달성

Read More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도자절제술 5000례’ 달성 < 병원 < 의원·병원 < 기사본문 - 의학신문 Article author: www.bosa.co.kr Reviews from users: 28012 Ratings Ratings Top rated: 3.6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도자절제술 5000례’ 달성 < 병원 < 의원·병원 < 기사본문 - 의학신문 심장내과 박형섭 교수는 경과보고에서 “1992년 지역 최초로 도자절제술을 시행한 이후, 2019년부터는 연간 400례 이상의 시술 건수를 기록하는 등 더욱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도자절제술 5000례’ 달성 < 병원 < 의원·병원 < 기사본문 - 의학신문 심장내과 박형섭 교수는 경과보고에서 “1992년 지역 최초로 도자절제술을 시행한 이후, 2019년부터는 연간 400례 이상의 시술 건수를 기록하는 등 더욱 ... [의학신문·일간보사=박재영 기자]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조치흠)이 심장 부정맥에 대한 도자절제술 5,000례를 달성했다. 1992년 7월 지역 최초로 부정맥 환자에게 고주파 도자절제술을 시행한 이후, 30년만의 쾌거이다. 고주파 도자절제술은 사타구니 혈관을 통해 심장 내에 전극도자를 삽입해 부정맥을 일으키는 부위를 찾아 고주파열로 제거하는 시술이다.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시술의 역사는 오래됐다. 1968년 제세동기를 도입한 이후로 1982년 심도자술·인공심박동기 시행, 1992년 고주파 도자절제술 시행 후 올해 5,000 Table of Contents: 상단영역 본문영역 하단영역 전체메뉴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도자절제술 5000례’ 달성 < 병원 < 의원·병원 < 기사본문 - 의학신문 Read More 동산 병원 심장 내과 Article author: kmu-med.ac.kr Reviews from users: 8157 Ratings Ratings Top rated: 3.5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동산 병원 심장 내과 소속 :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심장내과; 직위 : 부교수; 전화 : 053-258-7736 … 2006년 3월 ~ 2010년 2월,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내과 레지던트.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동산 병원 심장 내과 소속 :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심장내과; 직위 : 부교수; 전화 : 053-258-7736 … 2006년 3월 ~ 2010년 2월,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내과 레지던트. Table of Contents: 동산 병원 심장 내과 Read More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 박형섭 Article author: www.medieus.com Reviews from users: 24674 Ratings Ratings Top rated: 4.2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 박형섭 2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심장내과 조교수 2010. 7 ~ 2010. 8 미국 Indiana university Krannert institute of cardiology 단기연수 2009. 9 ~ 2012.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 박형섭 2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심장내과 조교수 2010. 7 ~ 2010. 8 미국 Indiana university Krannert institute of cardiology 단기연수 2009. 9 ~ 2012. 메디우스-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 심장내과 / Dr.박형섭 / 진료분야:#부정맥#전기생리적검사#도자절제술#영구심박동기#심부전#관상동맥질환#EBS명의 /메디우스, 메디컬SNS, medieus,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심장내과,박형섭, ,메디파이, MEDI-Fi,커머셜플랫폼,MDUS,의료오픈마켓, 의료쇼핑, 메디컬플랫폼 Table of Contents: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 박형섭 Read More See more articles in the same category here: https://1111.com.vn/ko/blog/.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내과 이철현 교수에게 듣는 ‘타비’ 시술 계명대 동산병원 심혈관센터를 맡고 있는 심장내과와 흉부외과 교수들이 심장을 상징하는 손하트를 만들어 보이고 있다. 대동맥판막협착증 치료는 타비(TAVI)시술 전문의, 초음파 전문의, 수술하는 전문의가 함께 이야기를 해서 종합적으로 판단을 내리고, 수술 혹은 시술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이들의 소통이 잘 이뤄져야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 손동욱기자 [email protected] “심장을 열지 않고 허벅지를 절개해 대퇴동맥을 통해 인공 판막을 삽입하는 타비(TAVI·경피적 대동맥판막 치환술)시술은 전 세계적으로는 20년, 우리나라에서도 10년 전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수술 자체를 받기가 힘든 고령 환자의 치료를 위해 타비와 같은 시술이 대두됐고, 관련 장비들이 계속 발전하면서 수명 연장에 이바지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타비 시술 권위자로 평가받는 계명대 동산병원 이철현 교수(심장내과)의 설명이다.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노화에 따른 질환도 늘어나고 있다. ‘대동맥판막협착증’이 대표적이다. 신체 노화로 ‘심장의 문(門)’ 역할을 하는 대동맥판막이 닳거나 좁아져 굳는 질환으로, 국내 전체 심장 판막 질환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이 교수는 “대동맥판막협착증의 발생 자체가 나이와 비례하기 때문에 높은 연령대에서 치료를 해야 한다. 수술밖에 선택지가 없었던 예전에는 수술 자체를 받기 힘든 고령 환자의 경우 아무 조치도 하지 못한 채 돌아가실 때까지 지켜볼 수밖에 없었던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TAVI시술은 가슴을 열지 않아도 돼 수술이 힘든 환자를 살릴 수 있게 된 덕분에 나온 지 20년도 되지 않았지만, 최근 발표된 2021유럽심장학회·심장흉부외과학회(ESC·EACTS)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75세 이상 환자의 경우, 수술보다 우선시될 정도로 좋은 임상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허벅지 대퇴동맥 통해 인공판막 삽입 75세 이상 고령환자도 안전하게 시술 하이브리드 수술실 갖춰 병합치료도 시술 후 뇌졸중·혈관 합병증은 주의 계명대 동산병원 이철현 교수가 타비시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손동욱기자 [email protected] ▶대동맥판막협착증은 어떤 질환인가. “대동맥판막 협착증은 노화에 따라 몸에 석회가 쌓이면서 판막의 틈이 좁아지기 때문에 발생한다. 판막의 틈이 좁아지는 이유는 석회화 때문이다. 보통 노화에 따라 석회가 침착되는데, 심장 판막에 칼슘이 침착되어 석회화가 되면 대동맥판막협착증이고 관상동맥에 석회화가 생기면 관상동맥경화, 머리 쪽으로 가면 뇌경색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중 대동맥판막협착증은 어릴 적 가지고 놀았던 동서남북 종이접기처럼 심장 판막이 열리면서 혈류가 흐르는 것인데, 협착으로 인해 판막이 열리지 못한 상태에서 혈류가 흐르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 좁아진 혈관 틈으로 피를 빨리 내보내기 위해서 심장이 무리해서 일하는데 그런데도 피가 잘 통하지 않는 경우 숨이 차고, 가슴이 아프고, 실신하게 되거나 급사를 하게 된다.” ▶치료 방법이 수술이나 시술 밖에 없나. “약물로는 치료가 불가능하다. 예를 들어 목을 밧줄로 졸랐는데 산소를 공급한다고 살 수 있는 게 아니고 밧줄을 끊어야 하듯, 기본적으로 약물로는 치료가 되지 않는다. 다른 판막 치료에서 효과를 보이는 이뇨제도 대동맥판막협착증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대동맥판막협착증의 경우 이뇨제를 통해 물을 빼게 되면 당장 넘어갈 피가 없어지기 때문에 오히려 위험하다. 수술 혹은 시술을 하거나 경과를 지켜보는 수밖에 없다.” ▶질환의 전조 증상이 있다면. “(전조 증상이라고 알려진) 가만히 있을 때 숨이 차는 건 심장이랑 별로 연관이 많지 않다. 심장은 움직일 때 피가 5~6배 정도 더 필요한데 이러한 상황에서 숨이 찬다면 심장 기능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의심이 드는 경우 보험이 되는 심장 초음파를 통해 판막의 문제인지 심장 기능 자체의 문제인지 확인하면 좋다.” ▶초음파 결과로 진료 방향이 결정되나. “그렇다. 협착 정도가 상(上)이고 증상이 있다면 치료가 필요하다. 협착이 중 혹은 중상인데 증상이 아무것도 없을 때는 고민이 필요하다. 이런 경우 해마다 심장 기능과 크기를 관찰하고, 상황이 적합할 때 수술이나 시술을 하는 것이 좋다.” ▶수술보다 안전하다면 나이와 상관없이 타비 시술을 하는 게 좋지 않나. “고령의 경우 대동맥판막협착증을 시술로 치료하는 게 우선 권고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도 대동맥판막협착증 치료에는 타비 시술을 많이 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기하급수적으로 많은 시술이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선택의 기준을 나이로 정확하게 나누는 건 아니다. 수술적 방법의 판막의 종류에는 조직 판막과 기계 판막이 있고 시술적 방법으로는 조직판막으로만 가능하다. 기계 판막은 영구적인 것이기 때문에 젊은 사람들에게 많이 적용하는 편인데, 와파린이라는 약을 먹어야 한다. 와파린은 출혈 위험도도 높고, 관리하기도 힘들다. 그래서 어느 정도 나이가 있으신 분들에게는 남아있는 수명을 고려해 20년 정도 사용이 보증되는 조직판막을 적용한다. 또 대동맥판막협착증 치료는 시술 전문의, 초음파 전문의, 수술하는 전문의와 함께 이야기를 해서 종합적으로 판단을 내리고, 수술 혹은 시술 여부를 결정한다. 나이가 많지 않더라도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 담당 의사와의 협진을 통해 ‘수술할 수 없음’이 확인되면 시술을 진행하기도 한다. 수술이냐, 시술이냐 치료옵션을 선택하는 기준은 병원마다 다르지만, 동산병원은 75~80세는 수술과 시술 비율이 50대 50이고, 80세 이상은 시술 쪽으로 추천을 하는 편이다. 80세가 넘었더라도 판막 모양 등의 이유로 시술이 불가능할 경우 수술을 받을 수 있다. 치료 옵션 선택에 딱히 정답은 없고 팀의 소통이 잘 돼야 된다고 볼 수 있다.” ▶계명대 동산병원의 타비 시술을 평가해달라. “타비 시술 자체로만 따졌을 때, 시술의 난이도는 중상이라고 생각한다. 문제가 되는 것은 시술을 받는 환자의 상태가 최상의 위험도를 가진 상황이다.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치료할지에 대한 결정이다. 좋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심장 수술을 해온 축적된 경험이 필요하다. 해당 시술이 환자에게 도움이 될지, 수술보다 시술이 나은 선택일지에 대해 토의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88세, 91세 등 고령 환자 케이스는 엄청난 고민을 한다. 계명대 동산병원은 진료 간 협진이 잘 된다. 또 대구·경북 최초인 심뇌혈관질환센터 내 하이브리드 수술실에는 다양한 혈관진단기기와 시술, 수술장비가 한 공간에 설치되어 있어 대동맥판막협착증을 비롯한 심뇌혈관 질환에 대해 진단, 시술, 수술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병합치료를 할 수 있다. 치료가 신속하고 안전하게 이뤄져 치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타비 시술로 생길 수 있는 위험은 없는가.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뇌졸중이다. 찌꺼기(석회)가 온몸에 끼어있어 시술 과정에서 석회의 부스러기가 뇌 쪽으로 날아가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 대퇴 혈관을 통해 시술하기 때문에 혈관 합병증이 있을 수 있다. 굉장히 드문 케이스로는 관상동맥이 막히는 등 합병증이 있을 수도 있다.” ▶환자들에게 꼭 조언할 게 있다면. “대동맥판막협착증은 연세가 많아서 생기는 병이고 시술 비용 자체도 고가이다 보니 치료를 망설이는 경우가 있다. 고령 환자들은 ‘나는 그냥 죽으련다’라고 이야기를 하지만, 몇 년 뒤에 상태가 더 안 좋아져 수술을 해달라고 오는 경우가 많다. 목숨에는 지장이 없지만 숨이 차서 너무 불편하기 때문이다. 문제가 있다고 판단될 때 치료 여부에 대해 환자와 보호자가 심도 있게 이야기를 나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인호기자 [email protected]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도자절제술 5000례 달성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조치흠)이 심장 부정맥에 대한 도자절제술 5000례를 달성했다. 1992년 7월 지역 최초로 부정맥 환자에게 고주파 도자절제술을 시행한 이후, 30년만의 쾌거다. 고주파 도자절제술은 사타구니 혈관을 통해 심장 내에 전극도자를 삽입해 부정맥을 일으키는 부위를 찾아 고주파열로 제거하는 시술이다.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시술의 역사는 오래됐다. 1968년 제세동기를 도입한 이후로 1982년 심도자술·인공심박동기 시행, 1992년 고주파 도자절제술 시행 후 올해 5000례를 달성하며 전국 5위권에 해당하는 시술건수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심방세동에 대한 도자절제술도 1500례 이상 시행해 심방세동 시술의 선두 주자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영구형 심박동기 및 이식형 제세동기 삽입술에도 선두에 서서, 올해 3월에는 국내 4번째, 비수도권 최초로 초소형 무선 심박동기 삽입술에 성공했다. 지난해에는 3차원 엔사이트 빈맥 지도화 시스템을 사용해 국내 최초로 방사선 노출이 없는 심방세동 도자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했다. 2017년에는 세계 최초로 ‘무선충전 가능한 인체 삽입형 심전도 센서’를 개발해 국내특허와 미국특허를 동시 획득했으며, 이를 통해 부정맥 환자들이 정확한 진단으로 신속한 치료가 가능해져 부정맥 분야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동산병원 부정맥팀은 7년 전부터 국내 부정맥 전문의들에게 대한부정맥학회 공식 교육 프로그램인 ‘고난도 심장 전기생리 교육(Advanced electrophysiology training: APT)’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인 보스톤사이언티픽으로부터 ‘부정맥 우수 센터’로 지정됐다. 계명대 동산병원은 이러한 성과를 기념하기 위해 25일 시온실에서 ‘도자절제술 5000례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세엽 동산의료원장, 조치흠 동산병원장, 박남희 행정부원장, 한성욱 진료부원장, 박숙진 간호부원장을 비롯해 병원 관계자들이 함께했다. 이날 이세엽 동산의료원장이 부정맥팀의 성과와 노고에 대한 감사패를 전달한 후, 케이크 커팅식을 진행하며 도자절제술 5000례를 축하했다. 심장내과 박형섭 교수는 경과보고에서 “1992년 지역 최초로 도자절제술을 시행한 이후, 2019년부터는 연간 400례 이상의 시술 건수를 기록하는 등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이러한 성과를 얻기 위해 노력해준 심장내과, 흉부외과, 심혈관조영실, 검사실 등 모든 교직원들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세엽 동산의료원장은 “심장내과 부정맥팀은 환자 치유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뿐만 아니라, 일반 의료인과 부정맥 전문가들을 위해 끊임없이 교육과 훈련에 매진하고 있으며, 이것이 지금과 같은 우수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원동력”이라며 “뛰어난 의료기술로 병원의 위상을 더 높일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많은 교직원 여러분의 응원과 격려를 바란다”고 축하 인사를 전했다.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도자절제술 5000례’ 달성 왼쪽부터 황종민 교수, 한성욱 진료부원장, 이세엽 의료원장, 박형섭 교수. [의학신문·일간보사=박재영 기자]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조치흠)이 심장 부정맥에 대한 도자절제술 5,000례를 달성했다. 1992년 7월 지역 최초로 부정맥 환자에게 고주파 도자절제술을 시행한 이후, 30년만의 쾌거이다. 고주파 도자절제술은 사타구니 혈관을 통해 심장 내에 전극도자를 삽입해 부정맥을 일으키는 부위를 찾아 고주파열로 제거하는 시술이다.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시술의 역사는 오래됐다. 1968년 제세동기를 도입한 이후로 1982년 심도자술·인공심박동기 시행, 1992년 고주파 도자절제술 시행 후 올해 5,000례를 달성하며 전국 5위권에 해당하는 시술건수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심방세동에 대한 도자절제술도 1,500례 이상 시행하해 심방세동 시술의 선두 주자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영구형 심박동기 및 이식형 제세동기 삽입술에도 선두에 서서, 올해 3월에는 국내 4번째, 비수도권 최초로 초소형 무선 심박동기 삽입술에 성공했다. 지난해에는 3차원 엔사이트 빈맥 지도화 시스템을 사용해 국내 최초로 방사선 노출이 없는 심방세동 도자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했다. 2017년에는 세계 최초로 ‘무선충전 가능한 인체 삽입형 심전도 센서’를 개발해 국내특허와 미국특허를 동시 획득했으며, 이를 통해 부정맥 환자들이 정확한 진단으로 신속한 치료가 가능해져 부정맥 분야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동산병원 부정맥팀은 7년 전부터 국내 부정맥 전문의들에게 대한부정맥학회 공식 교육 프로그램인 ‘고난도 심장 전기생리 교육(Advanced electrophysiology training: APT)’을 진행하고 있다. 2019년에는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인 보스톤사이언티픽으로부터 ‘부정맥 우수 센터’로 지정됐다. 계명대 동산병원은 이러한 성과를 기념하기 위해 6월 25일 시온실에서 ‘도자절제술 5,000례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세엽 동산의료원장, 조치흠 동산병원장, 박남희 행정부원장, 한성욱 진료부원장, 박숙진 간호부원장을 비롯해 병원 관계자들이 함께했다. 심장내과 박형섭 교수는 경과보고에서 “1992년 지역 최초로 도자절제술을 시행한 이후, 2019년부터는 연간 400례 이상의 시술 건수를 기록하는 등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이러한 성과를 얻기 위해 노력해준 심장내과, 흉부외과, 심혈관조영실, 검사실 등 모든 교직원들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세엽 동산의료원장은 “심장내과 부정맥팀은 환자 치유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뿐만 아니라, 일반 의료인과 부정맥 전문가들을 위해 끊임없이 교육과 훈련에 매진하고 있으며, 이것이 지금과 같은 우수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원동력”이라며, “뛰어난 의료기술로 병원의 위상을 더 높일 수 있도록 앞으로도 교직원 여러분의 응원과 격려를 바란다”고 축하 인사를 전했다. . So you have finished reading the 동산 병원 심장 내과 topic article, if you find this article useful, please share it. Thank you very much. See more: 동산병원 의료진, 성서 동산병원 전화번호, 동산병원 예약, 동산병원 흉부외과, 동산병원 성형외과, 동산병원 피부과, 동산병원 내분비 내과, 경북대학교병원 순환기내과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도자절제술 5000례’ 달성

왼쪽부터 황종민 교수, 한성욱 진료부원장, 이세엽 의료원장, 박형섭 교수.

[의학신문·일간보사=박재영 기자]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조치흠)이 심장 부정맥에 대한 도자절제술 5,000례를 달성했다. 1992년 7월 지역 최초로 부정맥 환자에게 고주파 도자절제술을 시행한 이후, 30년만의 쾌거이다.

고주파 도자절제술은 사타구니 혈관을 통해 심장 내에 전극도자를 삽입해 부정맥을 일으키는 부위를 찾아 고주파열로 제거하는 시술이다.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 부정맥 시술의 역사는 오래됐다. 1968년 제세동기를 도입한 이후로 1982년 심도자술·인공심박동기 시행, 1992년 고주파 도자절제술 시행 후 올해 5,000례를 달성하며 전국 5위권에 해당하는 시술건수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심방세동에 대한 도자절제술도 1,500례 이상 시행하해 심방세동 시술의 선두 주자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영구형 심박동기 및 이식형 제세동기 삽입술에도 선두에 서서, 올해 3월에는 국내 4번째, 비수도권 최초로 초소형 무선 심박동기 삽입술에 성공했다.

지난해에는 3차원 엔사이트 빈맥 지도화 시스템을 사용해 국내 최초로 방사선 노출이 없는 심방세동 도자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했다.

2017년에는 세계 최초로 ‘무선충전 가능한 인체 삽입형 심전도 센서’를 개발해 국내특허와 미국특허를 동시 획득했으며, 이를 통해 부정맥 환자들이 정확한 진단으로 신속한 치료가 가능해져 부정맥 분야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동산병원 부정맥팀은 7년 전부터 국내 부정맥 전문의들에게 대한부정맥학회 공식 교육 프로그램인 ‘고난도 심장 전기생리 교육(Advanced electrophysiology training: APT)’을 진행하고 있다. 2019년에는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인 보스톤사이언티픽으로부터 ‘부정맥 우수 센터’로 지정됐다.

계명대 동산병원은 이러한 성과를 기념하기 위해 6월 25일 시온실에서 ‘도자절제술 5,000례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세엽 동산의료원장, 조치흠 동산병원장, 박남희 행정부원장, 한성욱 진료부원장, 박숙진 간호부원장을 비롯해 병원 관계자들이 함께했다.

심장내과 박형섭 교수는 경과보고에서 “1992년 지역 최초로 도자절제술을 시행한 이후, 2019년부터는 연간 400례 이상의 시술 건수를 기록하는 등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이러한 성과를 얻기 위해 노력해준 심장내과, 흉부외과, 심혈관조영실, 검사실 등 모든 교직원들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세엽 동산의료원장은 “심장내과 부정맥팀은 환자 치유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뿐만 아니라, 일반 의료인과 부정맥 전문가들을 위해 끊임없이 교육과 훈련에 매진하고 있으며, 이것이 지금과 같은 우수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원동력”이라며, “뛰어난 의료기술로 병원의 위상을 더 높일 수 있도록 앞으로도 교직원 여러분의 응원과 격려를 바란다”고 축하 인사를 전했다.

.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논문

Clinical Impact of Diabetes Mellitus on 2-year Clinical Outcomes Following PCI With Second-Generation Drug-Eluting Stents; Landmark Analysis Findings From Patient Registry: Pooled Analysis of the Korean Multicenter Drug-Eluting Stent Registry

이철현, 최상웅, 전승운, 황종민, 김인철, 조윤경, 박형섭, 윤혁준, 김형섭, 남창욱, 한성욱, 김권배, 허승호

PLoS One

2020

Paroxysmal and persistent atrial fibrillation ablation outcomes with the pulmonary vein ablation catheter GOLD duty-cycled phased radiofrequency ablation catheter: quality of life and 12-month efficacy results from the GOLD Atrial Fibrillation Registry.

박형섭, Lucas Boersma, Edward Kozluk, Giampiero Maglia, Jo~ao de Sousa, Olaf Grebe, Lars Eckardt, Robert B. Hokanson, Lauren A. Hemingway, Ekaterina Ostern, Giovanni Rovaris, Fernando Arribas, Christoph Scharf, Zolta´n Csana´di, A´ ngel Arenal, Francesco Laurenzi, Martijn Klaver, Andreas Goette

Europace

2020

Clinical Impact of Implantable Cardioverter-Defibrillator Therapy and Mortality Prediction Model for Effective Primary Prevention in Korean Patients.

배명환, 조용근, 황종민, 박형섭, 한성욱, 이영수, 조현준, 조현준, 이찬희, 현대우, 박종성, 안진희, 김기훈, 신동구

J Korean Med Sci

2020

Early efficacy and safety of statin therapy in Korean patients with hypercholesterolemia: Daegu and Gyeongbuk Statin Registry.

배한준, 조윤경, 박형섭, 윤혁준, 김형섭, 한성욱, 허승호, 김윤년, 김권배, 류재근, 나득영, 남창욱

Korean J Intern Med

2020

Contact Force-Guided Ablation Reduced Poor Contact Segments and Improved Acute Reconnection in Patients with Atrial Fibrillation.

이소령, 박형섭, 최의근, 권순일, 조영진, 오일영, 오세일, 한성욱

J Atr Fibrillation

2020

NOAC Adherence of Patients with Atrial Fibrillation in the Real World: Dosing Frequency Matters?

황종민, 한성욱, 배한준, 전승운, 최상웅, 이철현, 김인철, 조윤경, 박형섭, 윤혁준, 김형섭, 남창욱, 허승호, 이상훈

Thromb Haemost

2020

The impact of catheter ablation of atrial fibrillation on the left atrial volume and function: study using three-dimensional echocardiography.

황종민, 허승호, 남창욱, 김형섭, 윤혁준, 조윤경, 김인철, 이철현, 최상웅, 전진화, 강나영, 전승운, 한성욱, 박형섭

J Interv Card Electrophysiol

2020

Status of international normalized ratio control and treatment patterns in patients with nonvalvular atrial fibrillation taking vitamin K antagonist with or without antiplatelet therapy: Results from KORAFII registry.

박형섭, 박희순, 김영훈, Bo-Jeong Seo, 김준수, 오용석, 신동구, 박희남, 황교승, 최기준, 오세일, 김진배, 박형욱, 김대경, 진은선, 박재석, 오일영, 신대희, 김준형, 김남호, 안민수, Young-Joo Kim, Seongsik Kang, 이준영

J Arrhythm

2020

5-Year Outcomes According to FFR of Left Circumflex Coronary Artery After Left Main Crossover Stenting.

Lee CH, Choi SW, Hwang J, Kim IC, Cho YK, Park HS, Yoon HJ, Kim H, Han S, Kim JY, Lee JM, Doh JH, Shin ES, Koo BK, Hur SH, Nam CW.

JACC Cardiovasc Interv

2019

Rationale, design, and endpoints of the ‘DEvice-Detected CArdiac Tachyarrhythmic Events and Sleep-disordered Breathing (DEDiCATES)’ study: Prospective multicenter observational study of device-detected tachyarrhythmia and sleep-disordered breathing.

Gwag HB, Park Y, Lee SS, Kim JS, Park KM, On YK, Lee DI, Shin DG, Choi EK, Kang GH, Park HS, Park HW, Shim JM, Uhm JS, Kim J, Kim JH, Kang KW, Park SW, Oh YS, Cho Y, Lee YS, Park SJ.

Int J Cardiol

2019

The incidence of left atrial appendage thrombi on transesophageal echocardiography after pretreatment with apixaban for cardioversion in the real-world practice.

Hwang J, Park HS, Jun SW, Choi SW, Lee CH, Kim IC, Cho YK, Yoon HJ, Kim H, Nam CW, Hur SH, Lee SH, Han S.

PLoS One

2019

Quality of Anticoagulation and Treatment Satisfaction in Patients with Non-Valvular Atrial Fibrillation Treated with Vitamin K Antagonist: Result from the KORean Atrial Fibrillation Investigation II.

Oh S, Kim JS, Oh YS, Shin DG, Pak HN, Hwang GS, Choi KJ, Kim JB, Lee MY, Park HW, Kim DK, Jin ES, Park J, Oh IY, Shin DH, Park HS, Kim JH, Kim NH, Ahn MS, Seo BJ, Kim YJ, Kang S, Lee J, Kim YH.

J Korean Med Sci

2019

2018 Korean Guidelines for Catheter Ablation of Atrial Fibrillation: Part I

Hyoung-seob Park, Dong Seop Jeong, Hee Tae Yu, Hui-Nam Pak, Jaemin Shim, Joo Yeon Kim, Jun Kim, Jung Myung Lee, Ki Hoon Kim, Seung-Young Roh, Young Jin Cho, Young-Hoon Kim, Nam Sik Yoon

International Journal of Arrhythmia

2019

2018 Korean Guidelines for Catheter Ablation of Atrial Fibrillation: Part II

Hee Tae Yu, Dong Seop Jeong, Hui-Nam Pak, Hyoung-Seob Park, Joo Yeon Kim, Jun Kim, Jung Myung Lee, Ki-Hoon Kim, Nam Sik Yoon, Seung-Young Roh, Yong-Seog Oh, Young Jin Cho, Jaemin Shim

International Journal of Arrhythmia

2019

2018 Korean Guidelines for Catheter Ablation of Atrial Fibrillation: Part III

Jung Myung Lee, Dong Seop Jeong, Hee Tae Yu, Hyoung-Seob Park, Jaemin Shim, Joo Yeon Kim, Jun Kim, Nam Sik Yoon, Seil Oh, Seung-Young Roh, Young Jin Cho, Ki Hoon Kim

International Journal of Arrhythmia

2019

Novel method for the prediction of para-Hisian premature ventricular complexes from the electrocardiogram

Hwang J, Han S, Park HS, Jun SW, Cho YK, Yoon HJ, Lee CH, Lee SH, Hwang C.

J Arrhythm

2019

Implication of ultrasound contrast-enhancement of carotid plaques in prevalence of acute coronary syndrome and occurrence of cardiovascular outcomes.

Choi SW, Kim H, Kim IC, Lee CH, Hwang J, Park HS, Cho YK, Yoon HJ, Nam CW, Han S, Hur SH.

J Clin Ultrasound

2019

Heart rate at first postdischarge visit and outcomes in patients with heart failure.

Kim TH, Kim H, Kim IC, Yoon HJ, Park HS, Cho YK, Nam CW, Han S, Hur SH, Kim YN.

Heart

2019

Heart rate at first postdischarge visit and outcomes in patients with heart failure.

Kim TH, Kim H, Kim IC, Yoon HJ, Park HS, Cho YK, Nam CW, Han S, Hur SH, Kim YN.

Heart

2018

Prognostic Usefulness of Tricuspid Annular Diameter for Cardiovascular Events in Patients With Tricuspid Regurgitation of Moderate to Severe Degree.

Kim H, Kim IC, Yoon HJ, Park HS, Cho YK, Nam CW, Han S, Hur SH, Kim YN.

Am J Cardiol

2018

Comparison of the efficacy between impedance-guided and contact force-guided atrial fibrillation ablation using an automated annotation system

박형섭, 김인철, 조윤경, 윤혁준, 김형섭, 남창욱, 한성욱, 허승호, 김윤년, 김권배

Journal of Arrhythmia

2018

Gaps between Real-world Practice and Guidelines in Managing Patients with Atrial Fibrillation in Korea

Park HS, Han S

KOREAN CIRCULATION JOURNAL

2018

Predictors of an adverse clinical outcome in patients with long-term right ventricular apical pacing

Sohn J, Lee YS, Park HS, Han S, Kim YN.

JOURNAL OF CARDIOLOGY

2018

Evaluation of the impact of statin therapy on the obesity paradox in patients with acute myocardial infarction A propensity score matching analysis from the Korea Acute Myocardial Infarction Registry

Won KB, Hur SH, Nam CW, Ann SH, Park GM, Lee SG, Kim HE, Cho YK, Yoon HJ, Park HS, Kim H, Han S, Jeong MH, Ahn YK, Rha SW, Kim CJ, Cho MC, Kim HS, Chae SC, Kim KS, Kim YJ, Kim KB, Barter P; KAMIR (Korea Acute Myocardial Infarction Registry) Investigators.

MEDICINE

2018

Implication of prescribing a fixed-dose combination in clinical cardiology practice: a retrospective observational study using a single medical centre satabase in Korea

김형섭, 윤혁준, 박형섭, 조윤경, 남창욱, 한성욱, 허승호, 김윤년, 김권배

Heart Asia

2017

Supraventricular tachyarrhythmias in patients with a persistent left superior vena cava

Hwang J, Park HS, Kim J, Kim JS, Park JS, Kim KH, Bae MH, Lee SH, Lee YS, Han S, Kim DK, Cha TJ, Shin DG, Jung BC, Kim YN

Europace

2017

The internal jugular vein as an alternative venous access for a revision of a fractured implantable cardioverter-defibrillator lead

Pae JY, Kim YN, Do MY, Park HS, Han S, Hur SH, Choi SY.

KOREAN JOURNAL OF INTERNAL MEDICINE

2017

Extension of catheter ablation and outcome for ventricular tachycardia or premature ventricular contractions from the right ventricular outflow tract

Kim KH, Park HS, Song YJ, Seo JS, Jin HY, Kim DK, Kim DS, Lee YS, Hwang KW, Seo GW, Kim DK, Song PS, Seol SH, Kim DI, Kim YN.

ACTA CARDIOLOGICA

2017

Effectiveness of Implantable Cardioverter-Defibrillator Therapy for Heart Failure Patients according to Ischemic or Non-Ischemic Etiology in Korea

Park KH, Lee CH, Jung BC, Cho Y, Bae MH, Kim YN, Park HS, Han S, Lee YS, Hyun DW, Kim J, Kim DK, Cha TJ, Shin DG.

KOREAN CIRCULATION JOURNAL

2017

Clinical Outcomes in Patients with Deferred Coronary Lesions according to Disease Severity Assessed by Fractional Flow Reserve

Won KB, Nam CW, Cho YK, Yoon HJ, Park HS, Kim H, Han S, Hur SH, Kim YN, Park SH, Han JK, Koo BK, Kim HS, Doh JH, Lee SY, Yang HM, Lim HS, Yoon MH, Tahk SJ, Kim KB.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2017

키워드에 대한 정보 동산 병원 심장 내과

다음은 Bing에서 동산 병원 심장 내과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시그널 시즌 2 | 이제훈, 스우파 리정 제일 좋아해요💃 시그널 시즌2 떡밥 뿌리고 간 사연 [Orange Tag] Ep.4│네이버 Now. 166 개의 가장 정확한 답변
See also  네이트 온 이모티콘 Gif | #7 Gif로 움직이는 이모티콘 만들기(1편) - 일러스트레이터 강좌 28488 투표 이 답변

See also  슈퍼 배드 1 다시 보기 | 전설의 악당이 애아빠가 된다면? - 슈퍼배드 다시보기 [결말포함] 6 개의 정답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허혈성 심장질환의 경고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심장내과 남창욱 교수 – 2

  • 심장질환 골드타임
  • 협심증 치료
  • 대구MBC
  • 약손
  • 심장질환

허혈성 #심장질환의 #경고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심장내과 #남창욱 #교수 #- #2


YouTube에서 동산 병원 심장 내과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의 경고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심장내과 남창욱 교수 – 2 | 동산 병원 심장 내과,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